尹대통령 “불법 공매도 뿌리 뽑을 대책 만들라”
상태바
尹대통령 “불법 공매도 뿌리 뽑을 대책 만들라”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7.2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투 공매도 규정 위반에 대통령 직접 대책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한국투자증권의 공매도 규정 위반 사실이 알려진 뒤 윤석열 대통령이 공매도를 둘러싼 불법행위를 뿌리뽑을 각오를 하라며 금융당국과 검찰 등 관계기관에 대책 수립을 지시한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전날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이 부대변인에 따르면, 전날 오후 윤 대통령은 자본시장의 불법공매도와 공매도를 이용한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 "투자자의 우려가 높아졌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주식시장이 투자자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지적하며 관계 기관에 대책마련을 주문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 신봉수 대검 반부패 강력부장, 김근익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은 이날 오전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열고 ‘불법 공매도 적발·처벌 강화 및 공매도 관련 제도 보안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불법공매도 적발·처벌 강화를 위해 △공매도 연계 불공정거래 기획조사 강화 △무차입 공매도에 대한 신속 조사 △엄정한 수사 및 처벌 △불법공매도 조사 전담조직을 설치 및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공매도 제도 개선을 위해 △장기·대량 공매도 투자자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개인에 대한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한편, 전날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2017년 2월부터 3년 3개월 동안 900여개사 주식 1억4000만주(5조9504억원 어치)를 일반매도인 것처럼 공매도해 제한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