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유엔사, 강제북송 모르고 승인했다 당혹”
상태바
권영세 “유엔사, 강제북송 모르고 승인했다 당혹”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7.2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사 항의로 통일부와 한때 불편한 관계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019년 11월 탈북어민 북송 당시 유엔군사령부가 북송을 승인하기는 했으나 의사에 반하는 강제북송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고 승인한 것은 아니며 송환 당일 포승줄에 묶인 모습 등에 당혹, 추후 한국 정부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힘에서는 북송 당시 유엔사의 승인 없이 판문점을 통과한 것 아니냐, 정전협정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질문에 “유엔사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권 장관은 “북송만 승인했지, 강제북송을 알고서 승인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권 장관은 “통일부의 유엔사 북송신청에는 강제북송 여부가 나타나 있지 않고 북송 대상자가 몇 명이고 경찰 몇 명이 호송을 위해 붙는다는 중립적인 내용만이 나타나 있다”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관련 문건도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권 장관은 “유엔사도 어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북송인지를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실제 북송이 진행되는 상황을 보면서 특히 탈북어민들이 포승줄에 묶이고 안대가 채워진 모습을 보고 굉장히 당혹스러워했다”며 “자기들이 승인한 것이 과거에 일반적으로 있었던 북송 승인이 아니라 의사에 반해서 끌려가는 이상한 내용이니까 포승줄과 안대 부분에 강력히 항의했고 이에 따라 바로 (포승줄과 안대가) 풀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일부가 기록한 것은 아니지만 직원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유엔사가 북송 이후) 통일부에 강력하게 항의해 통일부와 유엔사가 잠시 불편했던 때도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