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대한민국에서 법조인이 되는 과정 '비바! 로스쿨'
상태바
[신간] 대한민국에서 법조인이 되는 과정 '비바! 로스쿨'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2.07.18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공계 출신 직장인의 퇴사, 로스쿨 입학, 변호사 시험까지의 에세이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출판사 박영사는 이공계 직장인 출신 최기욱 변호사가 그려낸 대한민국에서 법조인이 되는 과정 <비바! 로스쿨>을 출간했다.

이 책<비바! 로스쿨>은 5년 차 이공계 출신 직장인이었던 저자가 직장을 그만두고 로스쿨에 입학해 변호사가 되기까지 약 3년 반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 에세이이다.

이 책의 주된 흐름은 3년간의 로스쿨 생활이다. 로스쿨 제도가 자리 잡은 지 1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에서 법조인이 되는 과정'이 어떠한지 모른다.

독자들은 저자의 위트 넘치는 문장을 통해 로스쿨생들이 어떤 분위기 속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일들을 겪는지 간접 체험을 하고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생생한 과정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로스쿨 생활기만 기록한 것이 아닌, 정보 제공 목적에도 충실해 로스쿨 제도, 입시, 장학금, 인간관계와 같은 로스쿨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알고 싶어 할 내용들을 수록했다.

또한 로스쿨생들을 비롯한 법을 공부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공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법학 공부방법론을 수록해 법학 공부가 단순 암기의 극치인 줄로만 알고 있었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다.

뿐만 아니라 공부와 경쟁 속에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전하는 저자의 애정 넘치는 희망찬 메시지들도 돋보인다. 그리고 책 여기저기에서 각주로 뜬금없이 튀어나오는 온갖 지식들의 향연은 장르 파괴를 통해 읽는 재미를 더하며 엔지니어 출신 변호사라는 저자의 융합인재적 면모를 잘 드러낸다. <비바! 로스쿨>은 재미와 감동 그리고 정보 제공이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은 책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