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인권 논란 속 文 ‘냉철한 이익’ 강조한 책 추천
상태바
생명·인권 논란 속 文 ‘냉철한 이익’ 강조한 책 추천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2.07.1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논란에 이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논란으로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생명과 인권의 가치를 도외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북 정책에 있어 '냉철한 이익'을 강조한 책을 윤석열 정부 인사들에게 추천해 또 다시 논란이 예상된다. 문 전 대통령은 인권변호사 출신으로 스스로 촛불정부를 자처한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은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정학의 힘'이라는 제목의 책을 언급하며 "현 정부 인사들에게도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라고 소개했다. 

저자인 김동기 변호사는 이 책에서  '한반도가 냉철하게 최선의 이익이 무엇인가를 인식하고, 그 이익을 위해 남북한이 평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만일 종전선언이 실현되면 주한미군의 주둔 명분이 약화되어 미국의 아시아전략에도 손상이 올 수도 있다'는 논리를 펴며 미국이 고의적으로 한반도 긴장 해소를 원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이와 관련, 문 전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지정학을 더 이상 덫이 아니라 힘으로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며 "지정학적 상상력과 전략적 사고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렸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