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니티, 한국상속신탁학회 출범
상태바
트리니티, 한국상속신탁학회 출범
  • 김경렬 기자
  • 승인 2022.07.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삼성생명 등 업계 신탁 실무진 참여
김상훈 회장 “기존 상속신탁연구회 확대개편”
사진=트리니티
김상훈 트리니티 대표변호사(가운데)가 지난 14일 새롭게 출범한 ‘한국상속신탁학회’에서 ‘가업승계신탁’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트리니티

[매일일보 김경렬 기자] 트리니티가 ‘한국상속신탁학회’를 발족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장은 상속신탁 전문가 김상훈 트리니티 대표변호사가 맡았다. 한국상속신탁학회의 전신은 ‘상속신탁연구회’다. 상속신탁연구회는 2013년 법무법인 ‘바른’에서 김 변호사가 만들었다. 연구회는 지금까지 총 72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 변호사가 트리니티로 거처를 옮기면서 연구회를 확대 개편해 학회로 출범했다.

트리니티는 전일 서울 강남구 삼성로에 위치한 본관 4층 안젤루스룸에서 한국상속신탁학회를 열었다. 학회에는 신한은행을 비롯해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등 신탁업계 실무자들이 참여했다. 은행, 보험, 증권사 간 의견이 오간 셈이다.

발표는 김 변호사가 맡았다. 주제는 ‘가업승계신탁’이었다. 김 변호사는 가업승계의 수단으로 신탁 활용방법에 대한 고민을 공유했다.

학회는 주식신탁이 제한 규정 때문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탁업자에게 주식을 신탁할 경우 발행주식 총수의 15% 이상 의결권행사가 금지된다는 규정이다.

학회는 제한 규정이 입법을 통해 해결돼야하고 조만간 변화될 것으로 내다 봤다. 주식신탁을 통해 가업승계를 할 경우 장점이 크기 때문이다. 생전에 승계플랜을 짤 수 있고, 이혼 등 이벤트 발생 시 주식의 분할을 막을 수 있다. 채권자의 강제집행도 막을 수 있다. 유류분 문제를 해결해 경영권을 지킬 수도 있다. 예를들어 주식 의결권과 배당권을 분리해 의결권은 후계자에게 몰아주고 배당권은 상속인들에게 분배해주는 신탁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김 변호사는 “최근 트리니티 대표 변호사로 자리를 옮겨 기존의 상속신탁연구회를 확대 개편해 한국상속신탁학회를 설립했다. 한국상속신탁학회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의 신탁부와 패밀리오피스센터의 실무자들로 구성돼 있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상속신탁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