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첫 대법관 후보 이균용·오석준·오영준으로 압축
상태바
尹정부 첫 대법관 후보 이균용·오석준·오영준으로 압축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7.14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대법관후보 추천위원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대법관후보 추천위원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이균용(60·사법연수원 16기) 대전고법원장과 오석준(60·19기) 제주지법원장, 오영준(53·23기)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 3명이 윤석열 정부의 첫 대법관 후보로 압축됐다. 

대법관 후보추천위원회는 14일 전체 대법관 후보 21명 가운데 앞선 3명을 김명수 대법원장에게 제청 후보로 추천했다.

추천위는 심사 대상자들의 자질과 능력, 도덕성을 비롯한 대법관으로서 적격성을 검증했다. 바람직한 대법관 후보 추천에 관해 사회 각계에서 수렴한 다양한 의견도 논의했다. 

이번에 임명될 대법관은 오는 9월 퇴임이 예정된 김재형 대법관의 후임이자 윤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임명하는 대법관이다.

이균용 대전고법원장은 부산 중앙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해 지난 1990년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로 법조계에 입문했다. 이후 두 차례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맡았고 2009년 고법 부장판사로 전보됐으며 이후 서울남부지법과 대전고법에서 법원장을 지냈다.

오석준 제주지법원장은 서울 광성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1990년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 판사로 임용됐다. 두 차례 법원행정처 공보관을 지냈다. 사법연수원 교수를 거쳐 2013년 고법 부장판사가 됐다. 작년부터 제주지법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오영준 서울고법 부장판사는 서울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1994년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로 임용됐다.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선임재판연구관을 거쳤고 2016년 고법 부장판사로 전보됐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