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집권여당 격랑 속으로
상태바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집권여당 격랑 속으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7.08 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집권여당 대표가 당 윤리위로부터 중징계를 받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7일 오후 7시부터 이튿날 오전 2시 45분까지 장시간 회의를 연 끝에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결정했다. 이양희 당 윤리위원장은 8일 새벽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의결 결과를 전하며 "당 대표 이하 당원은 윤리규칙 4조 1항에 따라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해야 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근거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결정에 대해 "이준석 당원은 자신의 형사 사건 관련해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게 사실확인서 등 증거 인멸 위조를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이 당원은 김 실장이 2022년 1월 10일 대전에서 장모씨를 만나 성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 받고 7억원 상당의 투자 유치 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했다고 소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여러 증거나 정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이런 소명을 믿을 수 없다는 게 윤리위의 판단이다. 이 위원장은 다만 "위원회는 징계심의 대상이 아닌 성상납 의혹에 대해선 판단하지 않았다"며 "그간 이 당원의 당에 대한 기여와 공로를 참작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윤리위는 김 실장에 대해서는 '당원권 정지 2년'이라는 더욱 높은 수위의 중징계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김철근 당원은 타인(이 대표)의 형사 사건에 관해 사실확인서 등의 증거를 인멸(위조)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며 "김 당원은 2022년 1월 10일 대전에서 장 모씨를 만나 '성상납이 없었다'는 취지의 사실확인서를 받았고 같은 자리에서 장씨에게 7억원 상당의 투자유치 약속증서를 작성해 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사실확인서와 위 약속증서와의 대가 관계를 부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윤리위는 이 같은 소명을 믿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당원권 정지 2년의 중징계를 내렸다.

이 대표에 대한 중징계 결정이 확정되면 '당대표 궐위시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중 최고위원 선거 득표순으로 그 권한을 대행한다'는 당헌 29조에 따라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하지만 이 대표는 당대표 자격으로 징계 처분 자체를 보류하겠다고 밝혀 혼란이 예상된다. 또 이 대표가 재심을 청구하거나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나설 것으로 보여 상황은 더욱 혼란스러워질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이날 아침 라디오에 나와 "수사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 속에서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가 내려졌다는 것은 윤리위의 형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징계 처분 보류 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