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 진원지로 대북전단 지목...통일부 “가능성 없다” 일축
상태바
北, 코로나 진원지로 대북전단 지목...통일부 “가능성 없다” 일축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07.0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5일 경기 포천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약품을 대형 애드벌룬에 매달아 북한에 보냈다고 7일 주장했다. 사진은 이 단체가 공개한 애드벌룬을 띄우기 직전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 6월 5일 경기 포천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약품을 대형 애드벌룬에 매달아 북한에 보냈다고 7일 주장했다. 사진은 이 단체가 공개한 애드벌룬을 띄우기 직전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북한이 코로나19 진원지로 사실상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을 지목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유행 책임을 남측에 돌린 셈이다. 통일부는 대북전단을 통한 코로나19 유입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북한은 1일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을 통해 지난 4월 초 남쪽과 인접한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하며 코로나19가 최초 발생했다고 주장하며 주민들에게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과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 있게 대할 것”을 주문했다.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대북전단을 접촉한 뒤 코로나19가 최초 발생했다는 주장으로 읽힌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전단 등을 통한 (코로나19의) 북측으로 유입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는 북측이 최초 접촉 시기로 언급한 4월 초보다 늦은 4월 25일과 4월 26일”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또 “물체의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질병관리청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 그리고 WHO 등 국제기구들의 공통된 견해”라며 “물자나 우편물 등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공식적으로 인증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