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반도체 특위 출범...양향자 “드라마 같아”
상태바
與 반도체 특위 출범...양향자 “드라마 같아”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6.2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대 정파 아닌 세계적 반도체 국가와 경쟁해야”
양향자 국민의힘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양향자 국민의힘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특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힘 반도체산업경쟁력강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28일 “대한민국 헌정사 최초로 여당의 특위 위원장을 야당 인사가 맡는 드라마 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감회를 밝혔다.

양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반도체특위 제1차 전체회의에서 “정치에 절망했던 적이 있다. 모든 사안이 이념화되고 정재화되는데 지쳐 있었다”라며 “반도체 산업도 혹여 그렇게 될까 봐 늘 노심초사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그동안 늘 불안하고 외로웠다. 무지와 무관심에 맞서며 7년을 싸웠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반도체 산업과 인재육성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드러낼 때 가슴 뛰면서도 한편으로는 ‘혹시나 말로 끝날까, 국력을 집중할 기회가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이 앞섰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위 위원장이 된 데 “감개가 무량하다”며 “정파와 이념을 초월한 여야 협치의 새로운 모델이 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 죽을 각오로 뛰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이 시대의 반도체는 경제이자, 외교이며, 안보”라며 “대한민국 GDP(국내총생산)의 약 6%, 수출의 20%가 반도체에서 나온다. 미중 패권 경쟁을 관리하는 가장 효율적인 외교 수단이 반도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경쟁해야 할 것은 상대의 정파가 아니라 미국, 중국, 대만, 유럽, 일본 등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우리와 경쟁하는 세계적 국가”라며 “그들보다 모든 것이 앞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책 방향을 △규제 개혁 △세액 공제 △인재 양성을 제시하며 “국회가 개원하고, 국회 차원의 특위가 구성되는 대로 시급한 입법부터 처리하겠다”고 했다.

양 의원은 여성이자 고졸 출신으로 최초의 삼성전자 임원직(메모리사업부 플래시 개발 상무)를 지냈으며 2015년 민주당에 영입된 뒤 정치 활동을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해 탈당한 후 지난 4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을 공개 비판하며 민주당과 대립하면서 복당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