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발행포기 검토…내주 결정”
상태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발행포기 검토…내주 결정”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3.09.1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러 수준 협박 전화”…저자 이명희 교수 “발행 간절히 희망”
▲ ‘친일·독재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 회원들이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무효화를 요구하며 교과서를 찢어 버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우편향’과 사실 오류 논란을 빚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출판사인 교학사가 발행을 포기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집필진은 발행이 되기를 원한다는 입장이다.

교학사 관계자는 12일 “발행 포기를 포함해 모든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고 있다”며 “다음 주 중에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제 교학사 대표가 살해 위협을 받았고 직원들에게도 테러 수준의 협박 전화가 온다”며 “교학사는 일개 출판사일 뿐 사상 논쟁을 벌이는 곳이 아니”라고 하소연했다.

교학사의 교과서는 논란이 되는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해 초·중·고등학생용 교과서 46종이 이번에 검·인정을 통과했다. 한국사 교과서가 친일과 독재정권을 미화했다는 비판 등을 받자 다른 교과서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학사 관계자는 “한국사 교과서는 이번에 검·인정을 통과한 우리 출판사의 많은 책 중 하나”라며 “다른 교과서 판매에 영향을 미칠 조짐이 있어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학사 교과서의 주저자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는 “교학사 대표로부터 압력이 너무 심하다는 하소연을 전해들었다”며 “하지만 저자들은 발행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필자들은 이런 시대 상황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교학사의 입장도 이해한다”면서도 “국민이 지켜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교학사 대표나 직원들도 용기를 내서 같이 헤쳐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가 발행되지 않은 전례가 없어 교학사가 발행을 포기할 경우 법적 논란이 일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관련 규정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