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와 해수면 상승’ 위기의 부산, 답은 바다에 있다
상태바
‘기후위기와 해수면 상승’ 위기의 부산, 답은 바다에 있다
  • 조재원 기자
  • 승인 2022.06.1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지역별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과 발전량. 자료=에너지경제연구원 인포그래픽.
2020년 지역별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과 발전량. 자료=에너지경제연구원 인포그래픽.

[매일일보 조재원 기자]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부산이 물에 잠길 것이라는 경고는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부산 앞바다의 해수면 높이는 연평균 2.76mm씩 상승했다. 총 상승분은 82.8mm에 달한다. 심지어 이 상승률은 점점 빨라지고 있어 2100년대에는 부산을 포함한 한반도의 해수면이 지금보다 73cm 이상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지난 2월말 발표한 6차 기후변화 평가보고서의 제2실무그룹 보고서(WG2)를 통해, 기후위기가 경제·식량·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우리의 생명과 인류가 구축해온 시스템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IPCC의 지역별 팩트시트에 따르면 기후위기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부산의 연간 예상 피해액은 2070년 30억 달러(약 3조6천억 원)에 달하며, 2100년에는 74억 달러(약 8조9천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2016년의 해운대 마린시티 파손·침수 사건은 단순히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가 아니라 다가올 미래의 축소판이었는지도 모른다.

◆부산, 세계 최초 ‘지속가능한 해상도시’ 시범 사업 2030년 완공 계획

지난달 말 부산시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해비타트 (UN-HABITAT·인간정주계획) 원탁회의에 참석해 세계 최초 ‘지속가능한 해상도시’의 시범모델 디자인을 공개했다. 부산항 인근 바다에 축구장 8배 면적의 인공섬을 띄우는 이 해상도시는 주거, 연구, 커뮤니티 기능을 하는 세 개의 플랫폼이 하나의 모듈로 기존 도시와 연결되는 방식이다.

친환경 기술을 사용해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으면서도, 도시 내에서 에너지와 물, 식량 등 자원 수요의 자급자족을 통한 유기적인 변화와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부산은 해상도시를 기본·실시설계와 협의를 거쳐 2027년 착공해 2030년 완공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회의의 기조연설에서 해상도시 건설 계획을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역사적인 계획’이라며 지지를 호소하고, 이러한 부산의 도전이 기후변화 극복의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포부를 내비치기도 했다.

◆부산, 해상풍력으로 신재생자립률 높여 에너지 자립 이뤄야

부산은 해수면 상승 속도 자체를 늦추기 위한 탄소중립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에서 부산시는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7%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가가 정한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40%를 뛰어넘는 적극적인 목표다.

또한 추진전략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력 자립률을 2030년까지 20%, 2050년까지 50%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전력수요량 증가는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늘리는 방식을 택했다. 당장 올해 내로 4.4%를 달성하는 게 목표인데, 이를 위해서는 988GWh에 달하는 신재생발전량이 필요하다. 그런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발표에 따르면 2020년 부산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465GWh로, 목표치의 절반에 불과하다.

더군다나 부산은 전국에서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가 가장 더딘 지자체 중 하나다. 산업부 통계에 따르면 부산에는 2021년 한 해 16,157개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설치됐다. 직전 연도보다 10.4% 증가한 수준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부산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과감한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중에서도 부산이 가진 무한한 자원 바닷바람을 활용하는 해상풍력이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 부산 내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설비용량 40MW 규모의 해운대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이 관련 기관의 인허가 절차가 지연되어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코앞까지 닥쳐온 기후위기로 인해 지속가능성은 부산에게 생존의 문제로 부상했다. 바다를 품고 성장한 도시 부산은 다시 한번 바다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답을 찾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부산 내 해상풍력발전의 확대가 원자력과 LNG에 크게 의존하는 시의 안정적인 에너지 자립에 기여하고, 해상도시 건설 계획과 맞물려 부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해상풍력의 경제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는 연구 결과 또한 속속 나오고 있어 고무적이다. IPCC가 지난달 초 발표한 제3실무그룹 보고서(WG3)에 따르면, 풍력과 태양광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가성비는 발전부문 감축 옵션 중 최고 수준이다. 195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동의한 결과다. 이 감축 옵션에는 최근 주목받는 원자력과 CCS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 또한 포함됐지만, 현존 감축 기술 대비 비용 측면에서 풍력과 태양광에게 현저히 밀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