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 100% 국민여론조사로
상태바
국민의힘 경선, 100% 국민여론조사로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04.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과 합당에 따른 조치...이틀간 추가로 후보 등록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을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을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을 공식 선언한 가운데, 양당은 100% 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지방선거 공천 경선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선거에서 선언했던 단일화 정신에 의거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공동 정부의 초석을 위해 다음과 같이 합당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후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지방선거 공천 문제에 대해 "4명 이상 신청한 지역은 예비경선을 통해 3인을 추리기로 했다. 경선 방식은 100% 국민 여론조사로 하기로 했다"며 "국민의당(신청자)을 포함해 신청자 3인 이하의 지역의 경우 바로 본경선을 하기로 했고, 이 부분도 100% 여론조사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전날 이미 치러진) PPAT(공직후보자 기초자격시험) 의무조항에 대해선 공관위 내에서 논의할 것"이라며 "당연히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국민의당을 배려하는 형태로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일부터 이틀 간 국민의당 출신을 대상으로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직자 처우 문제에 대해선 "국민의당 사정으로 승계, 명예퇴직 요구 등 여러 상황이 있었는데, 최종 협상에서 국민의당 당직자 7명을 승계하고, 다만 처우에 대해서는 우리 당 내부 규정에 따라 논의할 것"이라며 "국민의당에서 있던 처우보다는 동등하거나 그것보다 낫게 처우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과 여의도연구원 부위원장직과 관련해선 "최고위원 2인은 당 규모상 최근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합당에서 봤을 때 1명 추가가 관례인데, 저희는 2인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 사안은 당헌당규 개정 사안"이라며 "여의도연구원 같은 경우 제가 이사장으로 있기 때문에 부원장 부임하는 것도 내부에서 절차에 맞게 논의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