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주민 등 3만 7천여명···청사포 해상풍력 지지 서명
상태바
해운대구 주민 등 3만 7천여명···청사포 해상풍력 지지 서명
  • 조재원 기자
  • 승인 2022.04.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 해운대구청에 ‘찬성 및 사업추진 촉구 서명부’ 제출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는 지난 7일 이번 사업을 지지하는 주민 서명부를 해운대구에 전달했다. 사진=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는 지난 7일 이번 사업을 지지하는 주민 서명부를 해운대구에 전달했다. 사진=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

[매일일보 조재원 기자] 부산 해운대 청사포 해상풍력사업에 대한 찬성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창재, 이하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는 지난 7일 부산 해운대구 주민을 포함한 3만 7천여 명의 지지 서명이 담긴 ‘청사포 해상풍력 찬성 및 사업추진 촉구서’를 해운대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14일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에 따르면 부산의 탄소중립과 에너지자립을 위한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촉구하는 해운대구 주민을 포함한 3만 7316명의 서명부와 함께 관할기관에 청사포 해상풍력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행정처리를 촉구했다.

해운대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청사포 앞바다 인근에서 추진되는 40MW 규모의 중소형 재생에너지 사업이다.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하고 부산과 해운대구의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아왔지만 해운대구청의 허가 지연으로 지난해부터 사업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김창재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원장은 “해상풍력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만 있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추진위는 그간 청사포 해상풍력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부산 시민단체 및 주민들과 함께 찬성의 목소리를 꾸준히 내왔다. 찬성집회도 수 차례 열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며 “무려 4만 명에 가까운 분들이 부산시와 우리 구의 발전된 미래에 대한 염원을 담아 서명에 참여한 만큼, 해운대구청도 이에 마땅한 응답을 내놓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진위와 함께 촉구서를 전달한 해운대구 주민 배귀임 씨는 “해상풍력은 미래 세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어른으로서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간절한 마음으로 서명했다”며 “관할기관에서 구민들의 간절한 의견을 듣고 이를 행정절차에 적극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명에 참여한 해운대구 주민 강명석 씨 또한 “기후위기를 극복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해상풍력 같은 재생에너지 사업은 유럽 등 선진국들도 인정한 기후위기 해결의 열쇠인데 우리 지역은 손을 놓고 있는 것 같아 사업 지지 서명에 참여하기로 결심했다”며 “하루빨리 청사포 해상풍력사업이 추진되어 부산도 지속가능하면서 깨끗한 전기를 사용하는 날이 오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사포 해상풍력은 설비용량 40MW 규모로, 완공 시 연간 약 100GWh의 친환경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부산의 2020년도 연간 가구 평균 전력 사용량(2,837kWh) 기준으로 약 3만 5000세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탄소감축효과도 뛰어나 동백섬 300배, 여의도 15배 규모에 30년생 소나무를 빼곡히 심은 것과 동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