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모임·영업 거리두기 완전해제 검토…야외마스크도 일부만
상태바
정부, 모임·영업 거리두기 완전해제 검토…야외마스크도 일부만
  • 이보라 기자
  • 승인 2022.04.1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보라 기자] 정부가 이르면 내주부터 사적모임 인원과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완전히 해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도 대부분 해제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신중한 방역 해제를 강조하고 있어 정부가 최종 수위를 고심 중이다.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사적모임, 영업시간과 관련된 코로나19 거리두기 제한을 대부분 없애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거리두기에서는 사적모임은 최대 10명,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자정까지다. 거리두기가 해제되면 인원에 제한 없는 모임이 가능하고, 식당 등은 24시간 영업할 수 있다.

야외 마스크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착용 의무가 없어지고, 콘서트나 대규모 행사 등 침방울이 빠르게 퍼질 수 있는 집회·행사에서만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현행 마스크 수칙을 보면, 실내에서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고 실외에서는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 유지가 되지 않거나 집회·공연·행사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에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정부는 이날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위원들에게도 이같은 조정 방안에 대한 의견을 묻고 각계 의견을 취합했다. 거리두기 핵심 수칙 해제 검토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확실하게 감소세로 접어들었다는 상황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9만5419명으로 전날보다 1만5336명 줄었다.

신규 확진자는 보통 주말을 거치면서 줄었다가 화요일부터 급증하기 시작해 수요일에 가장 많은 양상을 보였는데, 이날은 수요일임에도 전날인 화요일보다 확진자 규모가 줄었다.

하지만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이날 실외 마스크 해제 방안에 대해 성급한 조치라고 지적하는 등 속도 조절을 요구함에 따라 거리두기 핵심 조치가 이번에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일부 잔존할 가능성도 있다.

인수위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이하 코로나특위) 위원장을 겸하는 안 위원장은 이날 교직원 간담회에서 “마스크를 벗게 되면 사람들이 이제는 정상 생활로 돌아온다고 잘못 인식하게 돼 감염이 확산할 우려가 있다”면서 “지금도 매일 10만∼20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국이 속도 조절을 하는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조정안을 오는 15일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 이날 발표에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의료대응체계 조정 등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체계도 함께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