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상태바
의정부시,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안세한 기자
  • 승인 2022.04.0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출생아동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지급
의정부시 시청사 전경
의정부시 시청사 전경

[매일일보 안세한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4월 1일부터 출산 가구의 출생 및 육아로 추가되는 기저귀, 분유 등에 대한 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첫 만남 이용권(이하 “이용권”)의 발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영아기 집중투자 사업의 일환으로 올 처음 시행되는 이용권은 기존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에 200만 원 포인트가 지급되는 것으로,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동이라면 누구나 해당 동주민센터 및 온라인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신규로 카드를 발급할 경우 신청 후 금융기관에서 카드가 발급되어 보호자가 사용등록을 한 후 별도 생성된다.

아동양육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라면 온라인을 비롯해 어디든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나, 유흥업종 및 사행업종 등에서는 일부 제한된다.

사용기간은 아동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날로부터 1년이고, 1~3월 사전 신청한 가구는 예외적으로 내년 3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기한이 지난 잔액은 자동 소멸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첫만남이용권 외에도 2022년도 출생 아동부터 매월 30만 원씩 지급하는 영아수당을 신설 지급 중이며, 이를 월 50만 원씩 지급하도록 단계적 인상을 추진하는 등 출산 가구의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