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업계 “현대‧기아차 매매업 진출 결사 반대”
상태바
중고차업계 “현대‧기아차 매매업 진출 결사 반대”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03.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규탄…신뢰성 회복 위한 자발적 노력
장남해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완성차업계 중고차 매매업 진출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남해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완성차업계 중고차 매매업 진출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중고차업계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저지에 나섰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결사 반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합회는 “중고차 산업 특성을 무시하고 자동차매매업계 이해 부족으로 벌어진 시대착오적 판단”이라며 “중고차업계 직접 종사자와 관련 산업 종사자 약 30만명의 일자리를 빼앗고 대량 실업사태를 초래할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대기업 진출로 얻는 긍정적 효과 보다 자동차산업의 생태계 파괴 등 많은 사회적 비용의 지출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회가 이처럼 대기업 진출 반대에 나선 배경은 중고차 매매 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할 기반이 마련돼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7일 개최한 ‘중고자동차 판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심의회의’에서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이 의결됐다. 사실상 대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전담팀을 구성해 경기도 용인과 전라북도 정읍에 자동차 매매업 등록을 신청하며, 중고차 사업 실행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대기업 진출이 중고차 거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한다. 허위·미끼 매물을 근절하고 성능검사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거래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 여기에 소비자 직거래가 제한적이어서 중고차 매매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게 완성차 업계의 주장이다. 현대·기아차는 모든 중고차를 100% 매입한 이후 AS보증기간 남은 중고차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무상AS 기간이 지난 중고차는 기존 중고차업계에 경매를 거쳐 도매로 판매할 예정이다.

그러나 연합회는 현대기아차의 도매 중심 거래를 시장 장악을 위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경매방식의 도매거래도 중고차매매업계에는 부담이다. 중고차 매매업체들은 소비자에게 직접 매입하지 않고 경매를 거칠 경우 유통단계가 늘어나 중고차 가격이 오를 수 는데다 매입의 주도권이 대기업으로 넘어갈 것을 우려한다. 

연합회는 중고차 매매 생계형적합업종 미지정이 수입차와 매매방식 차별에 이은 대기업에 또다른 특혜라고 주장했다. 수입차의 경우 제조사의 직접 판매 금지로 딜러사를 통한 판매만 가능하지만 국내 완성차 기업들은 영업소와 대리점을 통해 제조사가 직접 판매한다. 

연합회는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 시장 진출 저지를 위해 업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우선 6개월 1만km 품질 인증중고차를 추진한다. 그간 소비자는 중고차 구매 후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내용에 대해 ‘1개월 1000km 이내’ 차량에 대해서만 기본적인 품질 보증이 가능했다. 앞으로는 ‘6개월 1만km 이내’ 국내 차량에 대해서 품질 보증이 가능하도록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영세한 매매업자와 종사자를 보호하고 소비자민원에 적극 대응하며,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공제조합을 추진 중이다. 고질적인 영세성, 비합법적인 거래 관행, 시스템 부재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매매공제조합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전산 고도화를 통한 플랫폼도 구축한다. 전국에 있는 중고차 데이터를 실시간 공유해 소비자들에게 실매물 정보, 시세조회, 사원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중고차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산고도화 사업도 현재 진행 중이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