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시진핑에 “완전한 北비핵화·안정적 정세관리 긴밀 협력”
상태바
尹, 시진핑에 “완전한 北비핵화·안정적 정세관리 긴밀 협력”
  • 조성준 기자
  • 승인 2022.03.25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과 25분간 첫 통화…“이른 시일 내 만남 긴밀 소통”
尹 “상호존중 정신으로 한중관계 진전"·習 "안정적·장기적 발전 촉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성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5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첫 통화를 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 당선인은 북한의 전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 시 주석에게 “북한의 심각한 도발로 인해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이 급격히 고조돼 국민적 우려가 크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당선인 측이 밝혔다. 당선인 측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오후 5시 30분부터 25분간 통화했다. 2013년 3월 취임한 시 주석이 한국의 대통령 당선인과 통화한 것은 처음이다.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중관계 발전을 이뤄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윤 당선인 취임 후 이른 시일 내 두 사람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당선인 측은 전했다.

윤 당선인은 앞으로 ‘상호 존중과 협력의 정신’으로 한중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기 위해 시 주석과 함께 노력해 나가길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한중 양국을 ‘이사 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으로 표현하며, 양국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양국과 두 나라 국민들에게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양국의 고위급 전략적 소통을 활성화해 한중관계 현안을 잘 관리해 나가자는 데도 공감했다.

이와 함께 공급망, 보건,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두 사람은 양 국민간 마음의 거리를 줄여 나가는 것이 양국관계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라는 데도 공감하고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는데, 최근 양국에서 반한·반중 감정이 고조되는 것을 감안한 언급으로 보인다.

이밖에 두 사람은 지난 30년간 높아진 양국의 국제사회 위상에 걸맞게 지역 및 글로벌 이슈와 관련해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