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 전 약제방제’ 시기 잘 맞춰야 과수화상병 예방
상태바
‘개화 전 약제방제’ 시기 잘 맞춰야 과수화상병 예방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2.03.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기회’, 배는 꽃눈 트기 직전‧사과는 새 가지 나오기 전 반드시 방제
과수화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배는 꽃눈이 트기 직전에, 사과는 새 가지가 나오기 전에 반드시 방제를 진행해야 한다. (사진제공=농촌진흥청)
과수화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배는 꽃눈이 트기 직전에, 사과는 새 가지가 나오기 전에 반드시 방제를 진행해야 한다.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전국 사과·배 재배농가와 묘목장에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開花) 전 약제방제’를 준비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

지난 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첫 번째 사전적 조치로 겨울철 궤양제거가 전국적으로 진행됐으며, 현재(2.24.기준)까지 95.2%를 완료했다.

두 번째 사전예방 조치인 ‘개화 전 방제’는 배의 경우 꽃눈 트기(꽃눈발아) 전, 사과는 새 가지가 나오기 전에 등록된 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방제 시기는 지역별 과수 생육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기상을 기준으로 배 주산지인 전남지역은 3월 3주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사과 주산지인 경북지역은 4월 1주부터 방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화 전 방제’ 약제는 총 10품목이 등록돼 있으며, 현재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지역별로 선정된 약제를 배부 중이다.

방제 약제의 등록 현황과 자세한 제품정보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방제 약제를 뿌린 뒤 나타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때 방제해야 한다. 또한 약제 포장지 겉면에 표시된 표준 희석배수를 지키고, 농약 안전 사용법을 충분히 익힌 뒤 고속분무기(SS기) 또는 동력분무기 등을 활용해 방제 작업을 하도록 한다.

‘개화 전 방제’ 약제는 구리 성분이 들어있는 ‘동제화합물’ 이므로 석회유황합제, 보르도액 등 다른 약제를 섞어 사용하면 약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과수원 또는 묘목장에 동제화합물보다 석회유황합제를 먼저 줘야 할 경우, 석회유황합제를 뿌리고 7일이 지난 뒤 동제화합물로 방제해야 약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추진하는 ‘개화 전 방제’ 이후, 과수가 꽃핀 뒤 진행하는 ‘개화기 방제’도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확대·추진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기상관측 정보에 근거한 지역별 꽃 감염 위험도 예측 정보에 따라 위험도가 높게 나타나는 시기에 약제를 주고, 약제 주는 횟수도 확대하는 등 각 지방농촌진흥기관과 협력해 ‘개화기 방제’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노형일 과장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개화 전 방제에 과수농가와 묘목장 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면서 “과수원 내에서 가지치기와 관리 등을 담당하는 작업자는 출입 전·후 소독을 하고, 작업복과 작업 도구를 수시로 소독해 병원균(세균)의 이동을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