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2022년 새 정부 필독서 '4.0시대 교육정책 어젠다'
상태바
[신간] 2022년 새 정부 필독서 '4.0시대 교육정책 어젠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2.02.2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등교육 넘어서 자유와 공정, 다양성의 교육제도 설계 위한 실천 전략 제시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출판사 피와이메이트가 2022년 5월 새롭게 출발하는 새 정부가 추진해야 할 교육정책을 보수·우파 관점에서 제시하는 <4.0 시대 교육정책 어젠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문재인 정부와 진보교육감들의 '혁신교육'에 대한 대안을 찾는다.

저자는 혁신교육이 억강부약(抑强扶弱)으로 평등교육을 추구하고 힘든 공부는 피하며 아이들의 행복만을 강조해 아이들의 미래를 막고 대한민국 인재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교육 이념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저자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리고, 혁신교육의 대안으로 자유와 공정, 그리고 다양성 가치 위에서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논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경회 교수는 진보·좌파 관점에서 우리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책들은 많으나, 보수·우파 철학으로 한국 교육을 진단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 희소한 현황을 인지하고 <4.0시대 교육정책 어젠다>를 집필했다.

저자는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에서 30여 년간 교육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는 고위 교육행정가로 일했고, 10년간 대학에서 교수로 예비교사를 가르치면서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과 사립학교 이사를 겸해, 한국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축적했다.

수십 년에 달하는 그의 경험에서 비롯된 한국 교육에 대한 시선을, 우리 교육이 평등교육을 넘어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다양하기를 희구하는 마음과 함께 이 저서에 담았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문재인 정부 이후 새 정부에서 이 책에서 논의된 방안들이 교육정책으로 채택되기를 기대한다"고 출간 소감을 밝혔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