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카페 등 매장 내 1회용품 금지
상태바
세종시 카페 등 매장 내 1회용품 금지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2.02.2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한시 허용됐던 1회용품, 4월 1일부터 전면 금지
내달 말까지 관내 식품접객업 5,135곳 집중계도
다회용컵 사용 포스터 / 세종시 제공
다회용컵 사용 포스터 / 세종시 제공

[매일일보 이현승 기자] 세종시가 환경보호를 위해 1회용품 규제에 나선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하는 식품접객업 1회용품 사용 전면 금지에 앞서 내달 말까지 집중 계도기간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1회용품은 코로나19에 따라 카페, 일반음식점 등 식품접객업 매장 내에서의 사용이 한시적으로 허용됐지만, 환경부 고시 개정으로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에 포함되며 4월 1일부터 다시 금지된다.

또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오는 11월 24일부터 1회용품 규제대상 업종과 품목이 확대될 예정이다.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젓는 막대 등이 규제대상 품목에 새로 추가돼 식품접객업, 집단 급식소에서 사용이 금지된다.

시는 내달 말까지 관내 식품접객업 5,135곳에 안내문을 발송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 홍보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집중 계도기간을 갖는다. 

이어 4월 1일부터는 수시 현장점검을 벌여 1회용품 사용 금지를 위반한 사업장에 최대 3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세종시 자원순환과 김은희 과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소비패턴이 변해 1회용품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라며 “1회용품 줄이기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