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전 28곳 예비해체계획서 원안위 승인
상태바
국내 원전 28곳 예비해체계획서 원안위 승인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2.02.11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내 원자력발전소 28곳에 대한 예비해체계획서를 승인했다. 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매일일보 최지혜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국내에 건설·운영중인 원자력발전소 28곳에 대한 예비해체계획서를 검토하고 최종 승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원안위는 이날 제153회 회의를 열고 '건설 또는 운영 중인 발전용원자로 및 관계시설 예비해체계획서 승인' 건을 포함해 총 4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원전 예비해체계획서는 2017년 6월 고리1호기가 영구 정지되는 등 국내에서도 상용로 해체 시대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제2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에서 제출이 의무화됐다.

이날 승인된 원전 예비해체계획서는 한국수력원자력이 2017년 원안위에 제출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이를 지난해 2월까지 사전 심사했다. 원안위는 지난해 8월부터 이달까지 5차례 회의를 거쳐 안건을 수정해 최종 의결했다.

이와 함께 원안위는 이날 회의에서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의결했다. 개정령에 따라 앞으로 공항·항만에 설치된 방사선 감시기에서 유의 물질이 검출됐을 때 정당한 사유 없이 관련 조사와 분석을 거부·방해하면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또 '원자력 이용 시설 건설·변경허가안' 중 신고리 5·6호기 원자로 냉각재 계통 등의 배관·계장도를 변경하기 위한 건설변경허가 등의 내용도 의결했다. 원안위가 이날 심의·의결한 안건 중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2021회계연도 결산안'도 포함됐다. 원안위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결산보고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 담당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