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피해 경북만 28조”…정부차원 보상방안 마련 촉구
상태바
“탈원전 피해 경북만 28조”…정부차원 보상방안 마련 촉구
  • 조용국 기자
  • 승인 2022.01.1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지역 국회의원 및 원전소재 단체장들 국회서 기자회견 열어
1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경북지역 국회원 및 원전소재 시장·군수들이 국회를 찾아 정진석 국회부의장에게 탈원전에 따른 경북지역 피해규모를 설명하고 대책마련을 위한 거느이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주낙영 경주시장, 김석기 국회의원,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전찬걸 울진군수, 이희진 영덕군수.
17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경북지역 국회원 및 원전소재 시장·군수들이 국회를 찾아 정진석 국회부의장에게 탈원전에 따른 경북지역 피해규모를 설명하고 대책마련을 담은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주낙영 경주시장, 김석기 국회의원,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전찬걸 울진군수, 이희진 영덕군수.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경북지역 국회의원 및 원전소재 시장·군수들은 17일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경북도민이 받고 있는 피해와 고통에 대해 즉각 보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동안 경북은 울진 1호기 조기폐쇄,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천지원전 1·2호기 백지화 등으로 인구감소와 지역상권 붕괴 등 지역에 막대한 손해가 발생했다.

또한 대구경북연구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원전의 조기폐쇄와 계획된 원전건설 중단·백지화가 될 경우 원전가동 기간 60년을 고려하면 경북지역 생산 감소 15조8135억 원, 부가가치 감소 6조8046억 원, 지방세 및 법정지원금 6조1944억 등 총 28조8125억 원의 경제피해와 13만2997명의 고용감소가 발생된다고 밝혔다.

이날 건의문에는 건설중단된 신한울 3·4호기의 조속한 건설재개와 수명완료 예정인 원전의 수명연장 운영, 지방경제 및 재정 피해에 상응하는 보상대책 마련, 폐광지역 개발에 준하는 ‘원전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담고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공동건의문을 정진석 국회부의장 및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김기현 원내대표 등에게 전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상북도지사 이철우, 국민의힘 경북도당위원장 김정재, 탈원전 피해지역 국회의원 김석기, 김희국, 박형수, 탈원전 피해지역 경주시장 주낙영, 영덕군수 이희진, 울진군수 전찬걸, 경상북도 국회의원 이만희, 송언석, 임이자, 구자근, 김병욱, 김형동, 김영식, 윤두현, 정희용, 비례대표 국회의원 서정숙, 조명희, 한무경, 허은아 등이 힘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