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코성형, “아름다움과 기능성 같이 개선하려면?”
상태바
[건강칼럼] 코성형, “아름다움과 기능성 같이 개선하려면?”
  • 문수호 기자
  • 승인 2022.01.12 16: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진 아이디병원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이기진 아이디병원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성형외과를 방문해 코성형을 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코막힘 개선 수술과 미용 성형이 동시에 가능한 기능코성형이 대중적으로 알려지면서 대학 입학을 앞두고 찾는 이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기능코성형이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협진해 코막힘 등 질환 치료와 모양을 변화하는 성형을 동시에 진행하는 수술이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코 막힘의 원인을 검사 및 파악해 호흡 문제를 해결하고, 성형외과 전문의가 코의 이상적인 밸런스를 찾는 등 외형적인 모습까지 동시에 추구한다.

기능코성형은 한 번의 수술을 통해 호흡 개선과 외모를 모두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수요 증가의 이유로 꼽힌다. 여기에 비밸브협착증이나 비중격만곡증, 비염 등의 코 질환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수술보험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기능코성형은 이비인후과 및 성형외과 전문의 협진이 필수적인 부분으로 반드시 검증된 의료기관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는 수술 후 만족감이나 부작용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실제로 코모양의 완성도는 ‘사전 디자인’과 실제 수술에 따른 구현‘ 두 가지를 핵심으로 본다. 이상적인 코 모양은 △본인 얼굴 길이의 3분의 1 비율에 맞춘 코 길이 △95~105도의 정확한 비순각 △티 나지 않는 코끝 등이 기준에 해당한다. 숙련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코성형을 진행해야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코비염수술 역시 알레르기성 비염인지 혹은 만성비염, 급성비염, 구조적 비염 등 종류가 다양해 정확한 진단 없이 수술하게 되면 재발 가능성이 높고 효과도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이 있다.

의료진 전문의 여부는 통상적으로 해당 병원 홈페이지 내 의료진 약력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병원 수술 횟수 등 의료진의 숙련도는 KRI한국기록원을 통해 볼 수 있다. KRI한국기록원이란 국내에 우수한 기록을 인증하는 기관이다. 코성형 부문에서 지난해 기준 4년 간 국내 최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아이디병원이다.

기능코성형은 호흡 문제와 모양을 동시에 개선하면서도 뼈 수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일상 복귀 시점이 빠른 편에 속해 설 연휴 기간 내 충분한 회복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단, 검증된 의료기관 및 숙련도 높은 의료진을 통해 진행해야 아름다움과 기능성 회복을 동시에 개선하는 유의미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쁨 2022-03-03 22:30:32
아이디 유명해서 믿고 코 상담 받으러 갔는데 이비인후과 선생님이랑 상담 실장님 불친절해서 하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졌음ᆢ홍보만 하지 마시고 고객응대 부분에서도 많이 신경쓰셔야 할것같아요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