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미래 이끌어갈 반짝이는 아이디어 수상작 8개 선정
상태바
수원시, 미래 이끌어갈 반짝이는 아이디어 수상작 8개 선정
  • 강세근 기자
  • 승인 2021.12.2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메이커 경연대회’ 수상자 (제공=수원시)
‘우수 메이커 경연대회’ 수상자 (제공=수원시)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수원도시재단이 주최하고 수원시 기업지원센터가 주관한 23일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에서 연 ‘우수 메이커 경연대회’에서 ‘ICT기반 사물인지 등 융합플랫폼’, ‘WMRA, 휠체어 마운테이블 로보틱 암’ 등 2개 아이디어가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수 메이커 경연대회’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인재인 메이커(스스로 생각하고 만드는 능력을 갖춘 자) 활동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대회로 청년부 대상을 받은 ‘레디스(REDIS)’팀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WMRA’은 레디스를 기반으로 휠체어에 음성 인식 AI(인공지능) 로봇 팔을 부착하는 아이디어다.

장애인·어르신들의 행동 보조뿐만 아니라 건강 상태 이상 여부 등을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긴급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다. 일반부 대상을 받은 ‘ICT기반’팀(정보통신기술·인공지능 분야)의 ‘ICT기반 사물인지 등 융합플랫폼’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음주운전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아이디어다.

차량 룸미러에 비접촉식 알코올 감지 센서를 부착해 음주운전이 의심되면 문구·사진 등 시각 효과로 경고해주는 방식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도시재단은 지난 9~19일 관내 고등학생·대학생(청년부), 예비창업자·메이커 활동가(일반부)를 대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분야’, ‘친환경 장비 분야’, ‘ICT(정보통신기술)·AI(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 참가자(팀)을 모집했다.

33개 출품작 중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참가자 개발 역량 등을 고려한 결과 1차 21일 서류심사에서 8개 아이템(미래 모빌리티 4개, 정보통신기술·인공지능 4개)을 선정하고, 이날 본선 대회에서 순위를 결정했다. 청년부·일반부 1팀씩 대상 2팀(창업진흥원장상), 최우수상 2팀(수원도시재단 이사장상), 우수상 4팀(수원도시재단 이사장상) 등 8팀이 수상했다.

수원시 기업지원과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예비 창업가를 발굴하고, 메이커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메이커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