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강산관광 재개회담 내달 25일 개최’ 역제의
상태바
정부, ‘금강산관광 재개회담 내달 25일 개최’ 역제의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3.08.20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신재호 기자] 정부는 북한의 금강산관광 재개 회담 제의에 대해 9월25일에 금강산에서 개최하자고 역제안했다.

통일부는 20일 “조급하게 회담을 개최하기보다는 9월25일 금강산에서 개최하자”면서 “금강산 관광 문제는 중단된 지 5년이 경과되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함으로써 발전적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이행해 나가는 한편 고령 이산가족이 유명을 달리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감안해 우선적으로 인도적 현안인 이산가족 상봉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 측은 이산가족 문제는 순수 인도적 문제로 금강산 관광 사업과 연계되어 있지 않다”면서 “개성공단 합의를 계기로 남북 현안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나가면서 신뢰를 쌓고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북측은 이날 판문점 채널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 제의에 남측이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하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측이 23일 이산가족 실무접촉 장소를 ‘판문점’으로 거듭 제안한데 대한 북측의 추가적인 반응은 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