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재택치료, 중환자 병실 우선배정 등 新기준안 마련 필요”
상태바
의협 “재택치료, 중환자 병실 우선배정 등 新기준안 마련 필요”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12.0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재택치료 위해 동네 병·의원의 참여 필요…서울시 재택치료 협의체 구성
감염병 유행 시 중환자실 프로토콜 마련 시급…예산·인력 부족 탓에 실효성은 의문
대한의사협회가 8일 서울 용산구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중환자 병실 우선배정 기준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의협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급속히 증가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병상 부족 해결을 위한 재택치료와 중환자 병실 포화 등 다양한 의료체계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치료모델과 지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서울 용산구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와 중환자 병실 우선배정 기준 안전 마련 기자회견을 각각 개최했다.

안정적인 재택치료를 위해 동네 병·의원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재택치료 권고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모든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세우고 대형병원 등과 연계된 협력병원에서 재택치료 환자를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염호기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하려면 재택치료는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해 환자의 증상을 지속해서 관찰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지역단위 의료기관 의사로부터 진료를 받는다면 중증 환자를 좀 더 빨리 발견해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최근 전국 16개 시도에도 서울형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모델을 공유했다. 각 시도는 서울시 재택치료 모델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에 대비할 예정이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서울시 재택치료 협의체를 구성해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에 대한 전반적 운영사항을 검토하고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이 90%에 달하는 등 의료체계 붕괴에 대한 위기감 속에, 의료계가 한정된 중환자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환자실 우선 배정 기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홍석경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외상외과 교수는 “중환자병상을 확충하려면 인력과 장비, 물품, 공간과 구조 운영체계가 필요하다”며 “당장에 확보하기 어려우므로 감염병 유행 시 중환자실 프로토콜을 마련했고, 이중 중환자실입퇴실기준에서 중환자실 입실 기준은 총 4가지 우선순위로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해당 제안에 따르면 예측 생존율이 80% 이상인 1순위부터 사실상 회복 가능성이 매우 낮은 말기장기부전, 중증외상·중증화상 등 예측 사망률이 90%보다 낮은 4순위까지로 분류돼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대부분의 정책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지 의문을 표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진행 중인 재택치료 시스템에서 구청, 보건소 공무원이 직접 의료물품을 배송할 수밖에 없는데, 확진자 급증 상황에서 재택치료자 집집마다 돌기에는 인력이 부족한 탓에 업무 과부하가 발생하고 있다.

중증환자 치료실 역시 공간이 확보된 후 관련 분과에 맞는 의료진이 투입돼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모든 중증치료 경험 의료진이 업무에 투입된 실정이라 체계적인 병상관리가 쉽지 않다는 게 의료계의 지적이다.

한 중증의학과 교수는 “현재 중환자만 볼 수 있는 인력은 매우 제한적이고 갑자기 인력을 확충하기도 어렵다”며 “정부의 재정적 지원도 사실상 부족하고 전공의에 대한 인력 부족은 이미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의료대책을 위해서는 정부가 현 상황을 전시상황처럼 판단해 각종 노력을 기울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