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병원, 안전 마취 시스템 ‘고도화’…“병원 본분은 안전한 진료”
상태바
아이디병원, 안전 마취 시스템 ‘고도화’…“병원 본분은 안전한 진료”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12.0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성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 등 응급 장비 보유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4인, 24시간 모니터링 운영
아이디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악성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아이디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악성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아이디병원이 안전한 진료 환경 구축을 위해 마취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성형외과 사고 대다수가 마취와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만큼 환자들의 불안감을 낮추고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조치다.

8일 아이디병원에 따르면 4인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를 통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와 비상약 구비 등을 전문, 세분하고 마취 적합도 검사를 다각화했다. 특히 양악이나 안면윤곽, 가슴성형 등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수술의 경우 심장, 폐, 간기능, 혈압 등 50여 가지 건강검진을 제공한다. 이는 대학병원급 종합검진 시스템으로 마취 적합도를 수치적으로 확인 가능해 사고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4인은 수술실 모니터링을 포함해 마취 후 회복 과정,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메뉴얼화했다. 사태 발생 시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장비를 통해 신속하게 응급상황에 대처,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실제로 아이디병원은 지난 2009년부터 제세동기, 윤상갑상절개술 장비, 자체 구급차 등 대학병원급 비상 장치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악성고열증 치료제 ‘단트롤렌’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원내에 배치하고 있다. 단트롤렌은 마취에 따라 체온이 급속도로 상승하는 ‘악성고열증’ 발생 시 사용하는 희귀의약품이며, 유효기간 및 가격적 이유로 대형 병원에서만 구비하는 제품이다.

악성고열증은 전신마취 환자 6만명 당 1명의 비율로 나타날 수 있는 매우 드문 사례지만, 혹시 모를 사태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것이다. 병원 측은 이번 선제 대응이 ‘병원의 본분은 안전한 진료’라는 박상훈 아이디병원 병원장의 뜻이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디병원 관계자는 “성형외과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대다수 사고는 마취와 직간접적으로 인과관계가 있어 아이디병원은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안전 마취 시스템을 한 단계 고도화했다”라며 “검증된 성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전문의 협진 시스템을 통해 내원 고객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