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코파마텍, 세계 최초 BRD4·MELK 이중표적항암제 ‘OPT-HC’ 개발
상태바
온코파마텍, 세계 최초 BRD4·MELK 이중표적항암제 ‘OPT-HC’ 개발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12.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암·림프암·TNBC서 가능성 확인… 내년까지 전임상 완료, 차후 IND 추진
사진=온코파마텍 제공
연구실에서 실험 중인 온코파마텍 연구진들. 사진=온코파마텍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온코파마텍은 자사가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OPT-HC’가 암세포주를 이용한 시험관실험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피부암, 혈액암, 림프암, 삼중음성유방암 등 암세포 사멸효과를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해 OPT-HC가 암세포 성장을 유발하는 후성 유전자인 BRD-4를 억제하는 기전을 전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한 바 있다. 이어 올해에는 암줄기세포 유전자인 MELK 유전자까지 억제함을 실험을 통해 추가 로 확인한 게 큰 소득이라고 평가했다.

우선 OPT-HC는 급성골수성백혈병(AML), 급성림프구성백혈병(ALL), 만성골수성백혈병(CML), 급성전골수성백혈병(APL), 급성T세포백혈병 등 5가지 혈액 암 세포주에서 투여 후 48시간에 거의 제로 수준으로 암세포 활성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난치성 유방암인 삼중음성유방암(TNBC) 세포주를 마우스에 접종한 결과 유방암 사이즈가 치료 전 100㎣에서 3주후 위약군은 4200㎣으로 늘어난 반면 OPT-HC 투여군은 1800㎣으로 늘어나는 데 그치는 것을 확인했다.

TNBC에서 OPT-HC의 종양위축 효과는 위약의 절반 수준으로, 방사선요법과 대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을 병행하거나 OPT-HC를 기존 항암제와 병용할 경우 OPT-HC의 투여량을 줄이면서도 무난한 종양성장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유방암 세포주에서 전이 억제 효과는 위약군보다 2~4배 강했다. 간암 세포주에서 전이 억제효과는 OPT-HC 고용량 투여군(5μΜ)이 소라페닙(바이엘 ‘넥사바’) 고용량 투여군(5μΜ)보다 90% 가량, 소라페닙 저용량(2.5μΜ)보다 4배가량 강했다. 피부암, 폐암, 난소암에서 OPT-HC 투여군의 전이 억제효과는 위약 대비 각각 4배, 2.5배, 3배 수준이었다.

OPT-HC는 신규 표적인 BRD4 억제제로서 소분자 합성물질 계열 최초 신물질이다. BRD4는 BET 복합단백질 중 하나로 BRD2, BRD3, BRDT 단백질과 패밀리를 이루며 암 유전자 전사 촉진 인자로 작용한다. MELK는 암 줄기세포 증식인자로 알려져 있다.

기존 항암제 중 세포 분열을 억제하는 세포독성항암제는 백혈구 감소, 구토, 탈모 등의 부작용을 갖고 있다. 표적항암제는 좁은 환자군, 적용 표적에 대한 미흡한 반응력, 쉽게 생기는 내성, 피부독성, 과민반응, 경제성 등 문제점을 갖고 있다.

최신 면역항암제(면역관문억제제)는 T세포의 공격력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암환자의 10% 정도에서만 효과를 보이고 갑자기 사망하는 치명적인 부작용도 보고되고 있으며, 고가의 약가도 문제로 지적된다.

온코파마텍은 신규 표적으로 알려진 MELK와 BRD4를 겨냥한 OPT-HC는 세포실험에서 항암제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암피로, 극심한 통증, 면역력 저하, 활성산소 증가, 국소궤양, 체중감소, 사망률 증가 등 다양한 부작용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구용과 정맥주사제 형태로 동시에 개발하고 있어 경구용이 성공한다면 환자의 치료비를 크게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장봉근 온코파마텍 대표는 “최근 세포실험을 통해 OPT-HC가 MELK를 억제하는 것이 확인됐다”며 “인체에서도 이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경우 OPT-HC는 세계 최초로 BRD4와 MELK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표적 항암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혈액암, 림프암에서 세포실험 효과는 인체에서도 그대로 재현되는 게 일반적이어서 기대감이 크다”며 “시장성이 높은 TNBC 시장에 대한 도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OPT-HC 단독요법으로는 혈액암·림프암·피부암, 병용요법으로는 간암·난소암), 방사선치료와 병용요법으로는 유방암·뇌암, 유지요법으로는 유방암·뇌암·간암·난소암·대장암·폐암 등이 유력한 적응증 후보”라고 꼽았다.

한편, 온코파마텍은 현재 수도권의 모 대학병원과 삼중음성유방암, 간암, 난소암 관련 전임상시험 효능실험을 진행 중이며 내년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차후 유방암과 고형암에 관한 방사선치료와의 병용요법 개발에도 나선다.

진행 중인 전임상시험 완료후 MELK와 BRD4를 동시에 표적하는 혁신신약(first in class)으로 유효성, 안전성(내약성), 병용효과 등을 평가하는 임상시험의 승인신청(IND)에 들어갈 예정이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