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에 빠진 일본인 만학도들···'찜통더위'도 잊어
상태바
한국어에 빠진 일본인 만학도들···'찜통더위'도 잊어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3.08.19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 여름 단기 프로그램 인기, ‘나이 잊은’ 한국어 사랑

▲ 이가와 히로코씨를 비롯한 외국인 학생들이 지난 14일 대구대 중앙박물관에서 한국 전통 등 만들기 문화체험을 하고 있다
[매일일보] 대구의 찜통더위에도 한국어 공부 삼매경에 빠져있는 이들이 있어 화재다.

대구대(총장 홍덕률) 한국어연수센터에서 실시하는 여름 단기 프로그램으로 100여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참가해 30도 후반을 오르내리는 찜통더위에도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들이다.

방과 후에는 대구․경북 관광지 투어, 전통문화체험, 한국어 노래수업 등 다양한 활동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 중에는 50~70대의 일본인 만학도 15명도 함께 공부하고 있다.

정식 학위과정이 아닌 여름 단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지만 이들은 일본에서부터 한국어를 꾸준히 공부할 정도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올해 73세인 이가와 히로코(井川博子, 여)씨는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한류 팬이다. 처음 겨울연가를 보고 한국 드라마에 매료된 그는 7년이 넘게 한국어 공부를 이어오고 있다.

히라세 카즈오(平瀬和夫, 64세, 남)씨는 “일본에서 한국어 공부를 위해 한국 방송을 챙겨보고, 한국 신문을 구독할 정도로 열심이지만, 제가 사는 미야자키현은 시골이라 한국어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없어 유학을 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일본 히로시마 출신인 유토 슌고(湯藤俊吾, 52세, 남)씨는 “대구와 자매도시인 히로시마 교직원회의 일원으로 대구시 교사들이 공동으로 한일 공동 교과서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한국과 한국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일회성 방문이 아닌 매년 여름 대구대를 찾는 이들도 있다.

2011년부터 3년 연속 대구대를 찾은 나카지마 노부유키(中島信幸, 69세, 남)씨는 “처음 한국에서 수업을 들었던 선생님의 첫인상이 너무 좋아서 계속 대구대를 찾고 있다”며, “자연에 둘러싸인 아름다운 캠퍼스와 친절한 선생님, 저렴한 기숙사 시설 등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한국어에 대한 애정이 큰 만큼 자신만의 한국어 공부 방법을 전하기도 했다.

히라세 카즈오(平瀬和夫, 64세, 남)씨는 “공부에는 왕도가 없지만, 한국어능력시험(TOPIK) 6급(최고 등급)을 따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면서 실력이 많이 늘었다”며, “구체적인 목표를 갖는 것이 한국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어 공부 외에도 틈틈이 여행을 통해 한국에서의 추억을 쌓고 있다. 이가와 히로코(井川博子, 73세, 여)씨는 “2년 전 부산 여행 때 길을 물어보면서 친해진 한국 사람과 펜팔 친구가 됐었는데, 이번 여름에 그 친구가 대구에 와서 같이 경주여행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교육 수요에 발맞춰 대구대 한국어연수센터는 한국어 정규과정 외에도 일본인 등을 대상으로 한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