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잃지 않는 안심 투자법 '운을 극복하는 주식공부'
상태바
[신간] 잃지 않는 안심 투자법 '운을 극복하는 주식공부'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11.3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주린이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의 모든 것!
주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돈도 시간도 아닌 깨달음이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재미를 느끼고 싶은가, 벌고 싶은가?.
초보자들이 입 밖으로 툭하면 꺼내는 소리가 "재미없다"는 말이다. 이건 작년 장의 영향이 크다. 코스피 지수는 물론이고 대·중·소형주 할 것 없이 모든 종목이 긍정적으로 움직였기 때문이다.

특히 작년에 입문한 투자자라면 이런 말을 할 법도 하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다른 질문을 해야 한다.
"왜 주식에서 재미를 느껴야 하지?"

올해 주식시장은 작년과 달리 수많은 변수를 투자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여전히 상승만을 외치고 있다면 당신은 주식 바보다.

저자의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면 주식 바보는 다음의 상태를 말한다.
'보유 액수와 상관없이 주식투자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 주식과 도박의 차이점을 알지 못하며 운이 좋아 수익이 날 때도 있지만 왜 수익이 났는지 분석할 수 없음. 운이 뒤집히면 돈을 털리는 결과로 끝나는 게 대부분이다.

투자를 순전히 운에 의존하는 상태. 생각보다 적지 않은 투자자가 이런 상태에 놓여 있다.

그러고는 누군가를 탓한다. 정부부터 기관, 외국인, 기자, 심지어 같은 개미 투자자까지 말이다. 하지만 그들도 정답을 알고 있다. 가장 무서운 행동을 벌인 사람은 바로 본인이라는 것을 말이다.

잃어도 상관없는 돈인가, 잃으면 안 되는 돈인가?
잃으면 안 되는 돈이라면 당신은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가?

이 책 <운을 극복하는 주식 공부>는 수영에 비유하면 준비 운동을 하는 단계가 아닌 그보다 앞선, 수영모와 수영복을 구비하는 단계에서 시작한다.

책의 질문은 왜 주식투자를 해야 하고, 1억은 왜 모아야 하는가?  핵심은 습관이다 이 책의 모든 장에서 습관은 아주 중요하게 자리한다. 즉 처음부터 제대로 된 습관을 들여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다음은 스트레칭 단계다. 주가는 어떤 원리로 움직이고, 우리는 그에 따라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를 다룬다. 이어서 물에 뛰어드는 단계에 빗대어 종목을 고르는 네 가지 큰 기준을 제시한다.

다음은 올바로 수영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다. 언제 사고팔아야 할지, 특히 살 때 적정한 가격을 어떻게 매겨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서 나만의 투자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 심화 단계와  과신하는 단계에서 저지를 수 있는 실수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은 은 공부에 대해 1도 감을 못 잡는 투자자를 위한 시간이다. 동시에 공부할 시간이 없는 투자자를 위한 장이기도 하다.

이 책은 누구나 부자로 가는 길을 알려 주지만 한편으로는 아무나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하는 과정이 많다. 여기에 지름길 따위는 없다. 오히려 주식 차트처럼 오르내리는 기복의 변화를 견디는 자만이 웃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핵심 태도이기도 하다. 항상 빨간불만 보는 투자자는 없기 때문이다.

자본주의는 비정하다. 주식시장은 더 그렇다. 인정사정없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꼭 던져야 한다.

당신은 카지노장에 왔는가, 주식시장에 왔는가? 여전히 스릴이 중요한가, 지루해도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한가? 잃어도 상관없는 돈인가, 잃으면 안 되는 돈인가? 잃으면 안 되는 돈이라면 당신은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가?.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