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코레일 임원들 자리 챙겨주려 고속철도 운영 둘로 쪼갰나
상태바
국토부‧코레일 임원들 자리 챙겨주려 고속철도 운영 둘로 쪼갰나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1.11.1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전 반대 여론에도 코레일과 SR로 나뉘어
개통 이후 국토부‧코레일 임원 줄줄이 SR 행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의 통합 여부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경쟁체제 도입을 명목으로 둘로 쪼개졌으나 별다른 실익이 없었기 때문. 물론 수혜를 본 이들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 국토교통부 관료와 코레일 임원들은 퇴직 후 재취업이 보장된 일자리를 얻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SR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다 반대 여론에 부딪히자 박근혜 정부에서 우회 전략으로 설립을 추진한 철도 운영기관이다. 자연히 철도를 운영할 수 있는 경력직원이 필요했고 SR 출범 초기 코레일에서 많은 인력이 이직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부정과 비리가 판을 쳤다. 코레일 경영총괄본부장 출신인 김복환 초대 SR 대표이사는 영업본부장, 인사팀장 등 임직원 13명과 함께 2015년 7월부터 2016년 9월까지 SR 신입·경력직 공개채용 과정에서 청탁을 받고 24명을 부정 채용해 실형 선고를 받았다.

코레일 KTX 기장 출신인 이 모 전 SR 노조위원장은 11명의 채용을 도와주는 대가로 1억이 넘는 돈을 챙겼다. 이 씨는 코레일 재직시절인 2005년, 노조 승무지부장을 맡으면서 승무원 가방 납품업체로부터 뇌물수수 혐의로 정직 처분을 받기도 했었다.

김 전 대표이사의 자리는 국토부 낙하산 인사가 이어받았다. 대표적인 철도 민영화론자였던 이승호 전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2017년 2월 퇴직 후 보름 만에 SR 대표이사에 올랐다. 이에 철도경쟁 도입의 결과가 고작 관료 ‘알박기’에 불과하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세간의 예상과 달리 이 전 대표는 3년이라는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불과 1년 2개월 만에 SR을 떠났다. 당시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에 대해 코레일과 SR의 통합에 반대 의견을 개진하다 정부와 마찰을 빚고 밀려난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했다. 

코레일 부산·경남본부장, 고객가치경영실장 등을 지냈던 권태명 SR 대표이사가 취임으로 급물살을 타는 듯 보이던 코레일과 SR의 통합은 지지부진했다. 권 대표는 취임 초 통합을 반대하는 SR 노조를 달래며 행보를 보였다.

그의 태도는 취임한 그해 국정감사 때 미묘하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다. 권 대표의 임기는 올해 8월로 끝났다. 그나마 현재 정권 말 낙하산 인사를 경계하는 분위기가 팽배해 국토부 관료와 코레일 임원은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