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화력발전 일대 주민들 ‘건강권 보장하라’ 경운기 농성
상태바
보령 화력발전 일대 주민들 ‘건강권 보장하라’ 경운기 농성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1.10.2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환자 매년 급증 근본적 해결 촉구, 북부 회 처리장 돔 시설 설계변경 요구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발전소 주변 오천면 오포2리, 3리 일대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은 지난 17일부터 경운기 80대를 동원 ‘건강권 보장’을 요구하며 농성에 나섰다.

보령중부화력발전소 전경

이들은 지난 20여 년 전부터 뇌 질환과 폐 질환으로 사망한 주민들이 상당수 있음을 전제한 뒤, 현재도 4개 마을을 기준으로 한 동네 당 3~4명의 환자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오포 3리의 경우, 주민들이 사용 중인 식수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음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은 상황임에도 별다른 다른 대안이 없이 사용 중이라며 고충을 토로했다.

실제 “오포 2리에 거주하는 원주민 68명 중 28명이, 오포3리의 경우는 더욱 심각한 78명 중 42명이 각종 암으로 사망하거나 투병 중이며, 전체 주거 인구가 330세대인 점을 감안할 때 상당히 높은 수치”라며 심각성을 지적했다.

또한, 올해부터 SK에서 임대 운영하는 북부 회 처리장의 신축을 놓고 상당 부분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상대책위원회 조은원 사무국장은 “이 지역은 보령화력의 회 처리 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10m 정도 낮게 위치한 분지로서 50m 높이의 대형 돔 형식의 시설물이 들어설 경우, 공기흐름 등의 방해로 인해 분진의 기준치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한국 중부발전본부가 대승적 차원에서 현재 13m 정도의 높이를 3m로 낮추는 것과 대형 돔 시설이 아닌 소형 돔 시설로 변경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중부발전 측은 “지난 96년 인허가를 득하고 사용 중인 회 처리장 투기 석탄재 위에 복토를 어느 정도 마친 상태며, 현재는 사용종료 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3m를 낮춰 달라는 요구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다만, “3m를 내렸을 경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 용역이 진행 중으로 올 11월에서 12월에 최종 결과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라 밝혔다.

또 “돔으로 설계 중인 옥내 저탄 시설의 건설과 관련해서는 공기 흐름을 면밀히 조사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 답했다.

 

보령=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