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지원금 90% 정도까지 상향”
상태바
與 “국민지원금 90% 정도까지 상향”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9.0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당정, 최대한 이의신청 구제 검토"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당정이 '소득 하위 88%'에게 지급되는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이의신청 과정에서 대상자를 확대하겠다는 기조를 재확인했다. 한편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급을 10월 말에는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9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불만 요인들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최대한 이의신청에 대해 구제하는 방안을 당도 정부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의신청하는 사람에게 증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수용해야 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며 "최대한 경계선에 있는 분들이 억울하지 않게 지원금을 받도록 조치하는 것이 신속 지원의 최대 과제"라고 했다.

박 의장은 이로 인해 예산이 초과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추계할 때도 딱 88%에 맞춰놓은 게 아니라 약간 여지가 있기 때문에 차질 없이 지급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답한 뒤 지급 대상과 관련해 "88%보다는 조금 더 상향,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아 90% 정도 하면 (좋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전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또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상자 선정 기준을 두고 논란이 지속되는 것과 관련해 "애매모호하면 가능한 한 지원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민주당은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10월 말에는 지급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7월 7일 이후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에 따른 손실보상 프로세스가 제도적으로 준비되고 있다"며 "매출 감소액과 영업이익률을 고려해서 산정하는 것으로 논의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도를 설계해 9월까지는 고시 제정안을 마련하고, 차관회의와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되면 10월 말부터 지급 개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