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송파·영등포만 피하면…음식점 흡연 OK?
상태바
서초·송파·영등포만 피하면…음식점 흡연 OK?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3.08.0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과태료 부과건 83.2% 서울 3구에 집중돼 정책 실효성 의문

[매일일보] 지난달부터 음식점과 호프집, 찻집, PC방에서도 전면 금연이 시행되고 있지만, 단속 및 과태료 부과 건수의 대부분이 서울, 그중에서도 특정 자치구에 몰리면서 정책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의 7월 1~19일 기간 흡연 단속 성과 통계 발표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663명에게 총 6459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는데, 사실상 서울에서만 특히 서울 중에서도 3개 자치구에만 집중 단속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태료 부과 인원의 88.9%에 이르는 590명이 서울에서 적발됐고, 이 가운데 서초구, 영등포구, 송파구 등 3개 구에서 과태료를 부과한 인원이 서울 과태료 부과 인원의 93.5%인 552명으로 분석된 것이다.

서울의 25개 자치구 중 9곳은 이 기간에 과태료 부과 실적이 없었는데, 단속 실적이 많은 자치구는 20명이 넘는 인원을 투입했지만 실적이 저조한 곳 중에는 단 2명이 단속을 벌이는 곳도 있다.

이처럼 서울과 지방, 서울 내 자치구 사이에 흡연 단속 편차가 큰 까닭은 대부분 계도 위주로 단속이 이뤄지는 점도 작용했지만, 예산, 인력 문제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의 한 자치구 관계자는 “강북 지역은 대부분 10명도 안 되는 인원이 단속하고 있다”며 “계도 위주로 단속해 과태료 부과 건수가 적은 것도 있지만 결국 인력을 투입할 수있는 예산 문제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