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정은보 첫 회동… “한몸으로 협력하자”
상태바
고승범·정은보 첫 회동… “한몸으로 협력하자”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1.09.0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금융위원장 집무실서 상견례… 비공개 진행
“가계부채·가상화폐 등 위험요인 공동대응 합의”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과 양 기관 간의 협업과 금융 현안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을 만나 협업과 금융 현안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후 첫 회동을 가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동에서는 가계부채 관리와 금융 디지털화 대응 등에 소통과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날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은 금융위원장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처음 만났다. 이 자리에서 고 위원장은 정 원장의 취임을 축하하고 “한몸으로 협력하자”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에 따르면 고 위원장은 양 기관 간 진솔한 대화와 적극적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 금감원이 과중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예산 차원에서 지원을 약속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정 원장도 고 위원장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금감원이 정책·감독에서 금융위와 호흡을 같이 하겠다고 화답했다. 정 원장은 금감원이 시장과 현장 가까이서 검사·감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만큼 금융위의 정책 결정 및 추진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금융위·금감원은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은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에서 급증한 가계부채 등 우리경제에 누적된 잠재리스크의 뇌관을 미리미리 제거해 나가고,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임박한 가운데 금융 디지털화 진전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위험요인 발견 시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께 정부서울청사에 도착한 정 금감원장은 예상된 회동 시간 30분을 넘겨 약 50분간 고 위원장 집무실에 머물렀다. 두 수장은 가계부채 대책과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외에도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징계 취소소송 패소 후속 조처와 금융회사·경영자 제재 의결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동은 전임자들과 달리 화기애애한 장면 연출 없이 비공개로 이뤄졌다. 관련 내용은 자료로만 배포됐다. 2018년 학계에서 발탁된 윤석헌 전 금감원장은 취임 이튿날 금융위원회를 찾아 최종구 당시 금융위원장을 만났다.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은 감독 대상 기관인 금감원을 방문함으로써 13세나 연장인 윤 전 금감원장을 예우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상견례 일정을 비공개로 진행한 것으로 금감원장의 뜻이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정 원장이 최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회장 징계 취소 청구소송 패소 등 두 기관의 입장이 갈릴 수 있는 현안 질문을 받는 상황을 피하려 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이 의기투합해 두 기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긴밀하게 공조하자는 메시지를 부각하고자 일정을 사전에 노출하지 않기로 두 기관이 협의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