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강연우 기자] 광고의 상식과 예상을 벗어나는 마케팅효과에 대하여, 이론에 근거하여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얻은 연구결과를, 쉽게 정리한 이 책은 광고 및 마케팅 담당자 또는 연구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광고는 기업이 현재의 고객과 잠재적인 고객으로 구성된 시장과 소통하는 중요 방법 중 하나이다. 기업은 광고를 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을 시장에 알려주고, 브랜드의 가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올려서, 시장에서 자사 제품을 더 많이 팔고자 한다.
그런데, 광고의 효과가 매출에 미미한 경우 뿐 아니라, 기대와는 다르게 엉뚱하게 나타나는 사례들도 이따금 있다. 예를 들어, 나의 광고가 나 보다는 경쟁사를 더 이롭게 한다든지, 광고가 매출이나 주가 또는 기업의 가치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없다든지, 시각과 청각을 활용한 동영상 광고가 시각만을 이용하는 정적인 광고보다 효과가 못 한 경우들이 그렇다.
광고가 상식적이지 않은 이상한 결과를 보인다면, 이것은 운이 없어서가 아니다. 예상 밖의 당황스러운 광고의 마케팅효과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만 바로 잡을 수 있다.
김상용, 차경천, 송태호, 김다연 공저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