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중단·금리 인상에 민원 빗발
상태바
주담대 중단·금리 인상에 민원 빗발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1.08.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우리·SC은행 대출 제한 조치에 소비자 당혹
금융위 “금융권 확산 가능성 낮아… 공급 계속될 것”
은행들의 담보대출 제한 조치가 이어지자 자금조달을 걱정하는 금융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당국은 적정 공급이 계속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은행들의 담보대출 제한 조치가 이어지자 자금조달을 걱정하는 금융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당국은 적정 공급이 계속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은행 금리 인상에 이어 주택담보대출이 속속 중단되자 자금줄이 막힌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에 당국은 대출 적정 공급이 계속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택을 비롯해 토지·임야 등 비주택에 대한 신규·증액·재약정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하기로 했다. 올해 가계대출 취급 목표치를 크게 초과한 데 따른 조치라는 설명이다. 

우리은행도 전세자금대출 신규 취급을 대폭 제한했다. 분기별로 신규 전세자금대출 취급 한도를 설정해놓고 한도가 소진되면 신규 신청을 더 이상 받지 않는데 올 3분기 한도 소진으로 오는 9월 말까지 전세자금대출 신규 취급을 제한한 것이다.

SC제일은행도 최근 주력 담보대출 상품 ‘퍼스트홈론’ 가운데 신잔액 코픽스 금리 연동 상품의 신규 취급을 중단했다.

은행권의 담보대출 중단이 이어지자 일선 영업점에는 자금조달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하는 실수요자들의 민원이 빗발쳤다. 대출신청 접수 가능 시기나 가능한 대출을 절차를 묻는 경우가 많았고 중단되는 대출 상품 범위에 대한 문의도 있었다. 아직 대출 제한 정책을 밝히지 않은 은행들에도 중단 가능성을 묻는 전화가 이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곧 다른 은행권의 대출도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향후 대출 중단 가능성을 묻는 문의 전화가 쏟아졌다. 특히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자금조달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시중은행 대출중단을 포함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적용, 주담대 변동금리 인상, 우대금리폭 축소, 신용대출 한도 축소 등 연이어 터지는 대출 규제에 미리 자금을 끌어놔야 한다는 조바심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금융당국은 진화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23일 “NH농협은행·농협중앙회의 주택담보대출 등 취급 중단과 같은 조처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할 가능성은 매우 작다”며 “대형 시중은행을 포함한 대다수 금융회사는 가계대출 자체 취급 목표치까지 여유가 많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과 달리 우리·SC제일은행의 일부 대출 중단은 자체 리스크 관리 기준에 따른 공급 조절로 통상적인 리스크·한도 관리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최근 금리 인상 등 은행권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 불안감은 확산되는 모양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은 지난 18일부터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연 2.48∼4.24%를 적용했다. 지난달 16일 연 2.34∼4.13% 대비 하단 0.14%포인트(p), 상단은 0.11%p 높은 수준이다.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상승과 함께 각 은행의 가산금리 상향, 우대금리 축소 등 정책에 따른 결과다.

신용대출 금리도 치솟아 차주들의 부담을 키우고 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이 지난 6월 중 취급한 마이너스통장 금리 평균은 연 2.92~3.53%로 1년 새 0.6%p가량 상승했다. 같은 기간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도 금리도 연 1.14%p 높아졌다. 은행들이 당국의 주문에 맞춰 우대금리 또는 한도 축소를 통해 가계대출 총량을 조절하고 있는 데다 은행채 1년물 금리가 오른 영향이다.

한편,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1~7월 전체 금융권의 가계대출 순증액은 78조8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5조9000억원보다 32조9000억원(71.6%)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