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재기 남성연대 대표 투신 수사 마무리
상태바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 투신 수사 마무리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3.07.30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사로 결론… 자살방조 미적용

[매일일보] 경찰이 지난 26일 한강에 뛰어든 성재기 남성연대 대표에 대한 수사를 30일 마무리했다. 성 대표의 투신 장면을 지켜본 동료들에 대해서는 자살방조 혐의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법리 검토 결과 성 대표가 마포대교에서 투신할 당시 현장에 있었던 사무처장 한승오씨 등 3명과 지지자 박모씨 등 4명에 대해 자살방조 혐의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애초 한씨 등 동료들에 대해 자살방조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성 대표가 자살할 의도가 있었던 게 아니라 일종의 퍼포먼스로 준비했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성 대표가 사고사한 것으로 보고 사실상 수사를 종료했다”고 말했다.

성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던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방조’ 혐의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 대표는 현장에 인명구조 자격증 소지자인 박씨를 배치하고 인터넷 등을 통해 안전자세, 장소 등을 검색하는 등 나름대로 자구책을 연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성 대표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익사한 것으로 잠정 결론내렸다.

성 대표는 후원금 1억원을 호소하며 마포대교에서 뛰어내린 뒤 사흘 만인 지난 29일 시신으로 발견됐다.

한 네티즌에 의해 공개된 투신 현장 사진에는 성 대표가 투신 직전 난간 바깥쪽을 잡고 서 있고 남성 3명이 카메라로 그를 촬영하는 장면이 있었으며 이를 두고 자살방조 논란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