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창원 국가산단에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
상태바
SK텔레콤, 창원 국가산단에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1.07.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협력…제조설비 효율적 운영 지원
5G 통신 인프라 환경 구축…그랜드뷰 솔루션 도입
‘D(데이터)-N(5G)-A(인공지능)’ 패키지 지원
창원 국가산단에 위치한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에 스마트 데모공장이 구축된 모습. 사진=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제공
창원 국가산단에 위치한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에 스마트 데모공장이 구축된 모습. 사진=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손잡고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5G·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은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내 ‘스마트 데모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 공장에 5G 통신 인프라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로봇·운송 시스템·가공기와 같은 주요 장비들의 데이터를 지연 없이 빠르게 수집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또 자사 데이터 분석·관리 솔루션인 ‘그랜드뷰’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한다. 설비 운영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AI기반 월 구독형 서비스인 ‘그랜드뷰’는 △장비의 실시간 모니터링 △설비 고장 전조알람 △설비 유지보수 DB화 △AI분석 모델링 등의 서비스가 가능한 제조산업 분야 전문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창원 데모공장에서 제조설비 특화 융합 서비스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제조 솔루션 파트너사에 ‘그랜드뷰’ 인프라를 제공해 여러 신사업 모델의 발굴 및 기업간 협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창원 국가산단에 있는 기업들은 데모 공장에서 제조산업 분야에 필요한 제조 솔루션과 ‘D(데이터)-N(5G통신)-A(산업 인공지능) 기술 패키지’ 지원을 통해 IT와 OT(Operation Technology)가 융합된 서비스를 시험하고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송병훈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선도적인 R&D 역량과 초정밀 기계가공 분야의 고도화를 위한 전용 AI·디지털 트윈·산업 사물인터넷(IoT) 등의 첨단 솔루션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창원 산단의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테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낙훈 SK텔레콤 스마트팩토리 컴퍼니장은 “이번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오픈에 SK텔레콤의 5G·AI·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창원 국가산단의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정의 시행착오와 적용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