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GPU 해커톤’ 내달 개최
상태바
엔비디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GPU 해커톤’ 내달 개최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1.07.2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엔비디아
사진=엔비디아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엔비디아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KISTI-NVIDIA GPU 해커톤’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행사는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진행된다.

이 해커톤은 ‘KISTI GPU 부트캠프’에 이어 열린다. 부트캠프는 26일부터 27일까지 KISTI 슈퍼컴퓨터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오픈 이벤트 형식으로 개최된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및 개발자 등이 팀을 형성해 일정 시간 동안 프로그래밍 등의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KISTI-NVIDIA GPU 해커톤에서는 KISTI 및 엔비디아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참가팀과 함께 AI 연구와 HPC 코드 가속화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각 팀은 3명에서 6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참가팀이 선정된다. 4일간의 해커톤 기간 동안 참가팀은 프로그래밍 모델 또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와 병렬 계산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OpenACC 및 쿠다(CUDA)를 이용하여 GPU에서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화해야 한다.

이번 해커톤에는 KISTI의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보조 시스템인 GPU 클러스터 뉴론(NEURON)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모든 참가팀은 GPU 강의, 튜토리얼 및 실습 과정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8월 23일에 개최되는 엔비디아 및 KISTI의 오리엔테이션 데이 GPU 프로그래밍 워크숍을 통해 관련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안부영 KISTI 과학데이터스쿨 센터장은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국내외 최고의 멘토들과 함께 GPU에서 코드를 가속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2019년에 이어 엔비디아와 두 번째 GPU 해커톤을 진행하게 돼 기쁘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이벤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