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공기관 이전 촉구” 한목소리
상태바
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공기관 이전 촉구” 한목소리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1.07.1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상생발전 포럼 개최, 공동건의문 채택 등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충청권 4개 시도는 9일 정부가 지역 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추가 지정한 충남·대전에 대한 조속한 후속 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담아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한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허태정 대전시 서철모 행정부시장은 이날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 후 후속 조치가 늦어짐에 따라 기대와 신뢰감이 떨어지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 수도권 집중화 현상 속에서 대전·충남 지역의 특성과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어 ‘전국 12개 혁신도시 발전 정책 강화, 정부 공모사업 비수도권 균형발전 가점 부여’ 등 제도적 장치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양 지사는 개회사에서 “수도권에 사람과 자본, 일자리가 집중되는 것에 비해 지방은 성장 기반이 없어 청년이 떠나고 자본이 유출되면서 황폐화로 내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현재처럼 불균형 구조가 지속된다면 국가 발전과 국민 통합, 신성장동력 창출은 요원한 꿈이 되고 말 것”이라 지적하며 “이제는 지방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 추구 차원에서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조기 이전 필요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경부 축 중심의 발전 축을 동서축으로 전환한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은 충청권을 포함한 국토 대부분을 연결하는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조 강연은 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농산어촌 유토피아 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미래 국가 의제 설정’을 주제로 가졌고, 발제에서는 조명래 전 환경부 장관이‘공간 정의와 신 균형발전’을 발표했다.

한편 토론 패널들은 충청권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 전략과 충청권 동서 발전 축 구축을 위한 충남 민항 등 서해안-충청 내륙 연계 교통·관광·산업 발전 방안을 집중해 논의했다.

 

 

내포=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