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아파트, 멀티플레이스로 진화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아파트, 멀티플레이스로 진화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7.0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자는 공간에서 일터·놀이터·치유시설 갖춘 복합화로 대응
한라, 멀티룸·교육특화 설계로 포스트 코로나 주거문화 선도
‘아산 한라비발디 스마트밸리’ 투시도. 사진=청암에이앤시
‘아산 한라비발디 스마트밸리’ 투시도. 사진=청암에이앤시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한 건설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기존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로 경로당이나 게스트룸, 어린이집 정도가 전부였다면, 최근에는 단지 내 차별화된 조망권을 선사하는 ‘스카이브릿지’, 재택근무를 위한 ‘공유 오피스’, 입주민들의 취미활동과 자기계발을 위한 ‘유튜브 스튜디오’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충남 아산시에서 분양한 ‘더샵 센트로’는 단지에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피크닉가든’,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팜가든’ 등 여가활동 공간을 마련했다. 또 단지 중앙에 물놀이장과 푸른 잔디가 펼쳐진 더샵필드 등도 설치했다.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뜨거웠다. 50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6822명이 신청해 평균 52.8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5월 대전에서 분양한 ‘대전 하늘채 스카이앤 2차’는 3개 층으로 구성된 주민공동시설 ‘하늘채 루미니티’를 설치하기로 해 화제를 모았다. 1층에는 맘스스테이션, 국공립어린이집, 2층에는 대전천을 조망하며 운동할 수 있는 피트니스클럽과 키즈케어 커뮤니티, 공유주방형 주민카페, 3층에는 대전천을 내려다볼 수 있는 ‘아웃도어 그라운드’와 ‘리버뷰 라운지’가 각각 들어설 예정이다.
 
같은달 태영건설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경남 양산시 사송신도시 B9블록에서 선보인 ‘사송 더샵 데시앙 3차’는 단지에 실내 체육관과 실내 골프연습장, 사우나, 피트니스 센터, 야외 공간과 연계해 친환경 테마 어린이 놀이시설로 꾸며지는 '플레이클럽' 등을 조성했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요자들이 다양한 부대시설을 중요한 아파트 선택 기준으로 여기고 있다”며 “올해는 재택근무나 재택수업 등과 관련한 시설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고, 당분간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라가 이달 중 충남 아산에서 분양할 ‘아산 한라비발디 스마트밸리’는 아산 스마트밸리 산단의 공동주택단지인 C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동 규모로 전용 54㎡형 244가구, 65㎡형 351가구, 75㎡형 151가구, 84㎡형 252가구 등 총 998가구다. 

교육특화설계도가 적용되며 멀티룸 등 평면특화설계로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한다. 주변에 차암근린공원을 비롯한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인근에 삼성어린이집이 있고 초등학교 부지도 계획돼 있다. 

고속철도 천안아산역, 경부선·호남선 천안역,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 천안고속터널 등 대중교통망 이용이 편리하다. 경부고속도로 천안IC와 지방도 624호선, 628호선 등이 인근에 있다. 

아산시는 삼성의 디스플레이 사업 13조 원 투자 발표와 투자활성화 및 중소기업상생을 위한 정부지원협약 등으로 환서해 경제권역의 중심지로 급부상 중이라는 점도 기대를 모은다. 

단지는 세대주 및 주택 수와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비규제지역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아산시및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주택형별 예치금 충족시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금성백조도 충남 아산 탕정지구 2-A3블록 예미지를 하반기 분양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아산 한라비발디 스마트밸리’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 주거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