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제화업 유독물질 실태조사’ 왜·어떻게 이뤄졌나
상태바
‘인쇄·제화업 유독물질 실태조사’ 왜·어떻게 이뤄졌나
  • 이선율 기자
  • 승인 2013.07.2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떠들썩하게 만든 산재 사건…무관심한 정부 대신 민간단체 직접 조사

[매일일보]지난해 3월, 첫 번째 일본 인쇄업 담관암 산업재해 피해자가 나오면서 일본열도를 떠들썩하게 했다.

2013년 5월 현재까지 오사카 1개사업장(SANYO-CYP사)에서만 교정인쇄부문 70명의 노동자 중 17명이 발병해 7명이 사망했고 미야기현과 후쿠오카현 사업장 각 2명 등 일본 전체에서 72명이 산재신청을 하는 등 계속해서 피해자 접수가 늘고 있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일본 후생성은 오사카 인쇄공장에서 과거의 작업환경 재현실험을 통해 발병원인이 2급 발암물질인 디클로로메탄과 생식독성물질인 1,2-디클로로프로판임을 밝혔내고 국가적 차원의 전면적인 실태조사와 대책마련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성동지역의 안전보건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단체들이 구성한 ‘건강한일터·안전한성동만들기사업단’에서는 지역 인쇄·제화사업장에서 이 2가지 물질을 포함한 유해화학물질이 세척제에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자 1,2차 조사분석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 1차 조사결과 23개 사업장에서 46개의 세척제를 수거했는데, 다행히 디클로로메탄과 1,2-디클로로프로판이 검출되진 않았지만 27개의 샘플에서 우려수준(0.01~0.09%)의 1급 발암물질인 벤젠과 신경독성으로 태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인 톨루엔이 다량 검출됐다.

또한 제화 접착제 희석제에서 생식독성 및 간독성이 있는 물질인 N,N-디메틸포름아마이드 약 20% 함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올해 3월부터 진행한 작업장 공기 중 평가, 작업환경실태조사 및 건강증상 설문조사 등의 2차 조사를 벌였고 그 결과 노출실태가 심각하고 현장작업환경 또한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1일 일본실태와 우리나라 1,2차조사결과를 비교분석하고 활동방향을 모색하기위해 한일심포지엄을 개최했고 25일 국회에서 정부의 전국적인 실태조사와 개선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