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 진행
상태바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 진행
  • 전기룡 기자
  • 승인 2021.06.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컨소시엄 설계 및 시공
(왼쪽부터) 방승온 지와이네트웍스 대표, 조용경 모콘에스티 대표,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윤성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홍정민 국회의원, 이재철 고양시 제1부시장, 장범석 비에스소프트 대표, 김영규 시큐어에이 대표.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왼쪽부터) 방승온 지와이네트웍스 대표, 조용경 모콘에스티 대표,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윤성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홍정민 국회의원, 이재철 고양시 제1부시장, 장범석 비에스소프트 대표, 김영규 시큐어에이 대표.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은 29일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윤성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홍정민의원, 이재철 고양시 부시장 및 입주기업 등 총 50여명이 참석했다.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는 건설기술진흥법에 의거하여 융·복합건설기술의 개발·보급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고 지원한다. 또한 융·복합건설기술 관련 예비창업자와 창업자 발굴·육성·교육 및 해외진출 지원 등도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 창업기업을 위한 공간인 입주공간도 구축했다. 2018년 이래로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모집된 총 30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현재까지 총 186명의 고용 창출, 127억원의 연매출 달성, 연간 25억원의 투자금액을 유치하는 등 성과를 달성했다.

건설연은 매년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입주기업 추가 및 출구전략기업을 최대 50개까지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추가로 필요한 입주기업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를 건립하게 됐다.

제2센터는 지상3층, 연면적 1817㎡ 규모로 건립된다. 총 56개 입주공간에 약 50개의 입주기업이 인큐베이팅 될 예정이다. 입주환경개선 및 공유 공간 확보는 물론 건설연 내 각 연구시설과 창업기업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제2센터 건립공사는 센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스마트 건설공사’로 진행된다. 특히 모콘에스티의 모듈형 화장실유닛 및 벽체시스템, 비에스소프트의 스마트 음향분석 시스템, 지와이네트웍스의 딥러닝 자가학습 화재감지 등 입주기업의 대표 기술이 활용될 예정이다.

제2센터 건립공사의 설계 및 시공에는 삼성물산 컨소시엄(삼성물산·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유창·두원EFC)이 참여한다. 스마트 건설공사를 통해 현장시공을 최소화해 공기를 단축하고 우수한 품질 및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이번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의 건립을 통해 창업기업의 육성 및 창업 생태 계의 기반을 마련 할 것”이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은 “혁신적인 새싹기업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마음껏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기술 융·복합의 시대를 맞아 도약과 도태의 갈림길에 선 건설 산업이 기회와 도전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