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는 지금 ‘종합플랫폼’ 선점경쟁
상태바
금융사는 지금 ‘종합플랫폼’ 선점경쟁
  • 황인욱 기자
  • 승인 2021.06.2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디지털금융 연관 사업’ 허용
음식주문·부동산 플랫폼 운영 숨통
금융위원회는 지난 18일 금융업계의 디지털금융 연관 사업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인욱 기자] 종합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금융사들의 경쟁이 본격화된다. 금융당국이 금융회사의 디지털금융 연관 사업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종합금융플랫폼은 개개인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스마트폰 하나로 제공해주는 플랫폼을 뜻한다. 여기에는 은행, 카드, 보험, 투자 등 금융 서비스를 비롯해 부동산서비스·음식 주문 등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18일 금융위원회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분야 대응방안’을 발표하며 디지털금융 연관 사업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금융사의 업무범위를 확장해 금융과 정보통신기술(ICT)간 시너지 효과를 촉진하고, 금융권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금융위는 금융사의 플랫폼·지급결제·데이터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한다. 앞으로 금융사는 음식주문·부동산서비스 등 금융·생활 플랫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서비스에 진출하려는 금융사들이 많은 만큼 이들의 사업 확장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당국은 인터넷은행·디지털 보험사 등 비대면 기반 온라인 전문 금융사의 신규 진입도 허용한다. 금융권의 핀테크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핀테크 육성 지원법’도 제정한다. 

당국은 전문 인력도 양성할 방침이다. 금융권 연수기관·대학교·지자체 등과 협력해 IT·핀테크·지역특화 금융 등 금융권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이 탄력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 금융사들의 종합플랫폼 진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당국이 비수도권 지방의 지역 주력산업, 벤처투자·혁신기업, 사회적 경제기업 등 다양한 주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새로운 금융권 일자리를 창출하고, 실물경제의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금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