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권 가상화폐거래소 1호 7월께 윤곽
상태바
제도권 가상화폐거래소 1호 7월께 윤곽
  • 황인욱 기자
  • 승인 2021.06.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거래소 실명인증 계좌 재계약 돌입
재계약 성공 시 곧바로 신고절차 진행
가상화폐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내 1호 신고 거래소가 나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인욱 기자] 이르면 오는 7월께 제도권 가상화폐거래소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4대 가상화폐거래소는 은행들과 실명인증 계좌 제휴 재계약을 마치고 거래소 신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7일 가상화폐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내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중 1호 신고 거래소가 나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가상화폐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은행들에게 7월 안에 거래소 신고절차를 마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현재 실명인증 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가상화폐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4곳이다. 업비트는 케이뱅크, 빗썸과 코인원은 NH농협은행, 코빗은 신한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다.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9월24일까지 금융당국에 거래소 신고를 마쳐야 영업을 지속할 수 있는 만큼 이들 거래소는 신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은행들이 실명인증 계좌 발급 제휴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상황은 지켜봐야한다.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3곳은 가상화폐거래소와 실명인증 계좌 발급 등 계약을 체결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농협은행과 신한은행, 케이뱅크는 6~7월 4대 가상화폐거래소와 실명인증 계좌 발급 재계약을 앞두고 실지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4대 가상화폐거래소 외 신고 요건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대부분인 것도 문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가상화폐거래소가 60곳에 이른다. 그런데 신고에 필요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한 거래소는 20곳에 불과하다.

기존 거래소들이 재계약에 성공하지 못하면 신규거래소들도 실명 계좌 발급을 받을 가능성은 낮아져 줄줄이 폐업에 들어가야 한다. 가상화폐거래소가 줄폐업하는 수순을 밟는다면 투자자 피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4월 말 기준 가상화폐거래소 가입자는 581만 명에 이른다. 평균 일거래대금은 22조원을 넘어섰다.

반대로 기존 거래소 중에서 재계약 소식이 전해진다면 1호 신고 거래소 탄생이 속전속결로 이뤄질 수 있다. 한 가상화폐거래소 관계자는 “6, 7월에 몰려 있는 재계약에 성공한 가상화폐거래소는 곧바로 신고절차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계약만 성공하면 1호 신고 거래소가 7월 안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금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