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전두환 은닉재산’ 의심 3곳 추가 압수수색
상태바
檢 ‘전두환 은닉재산’ 의심 3곳 추가 압수수색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7.2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명재산 관리자’ 지목 전모씨 자택·사무실 등 대상

[매일일보]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집행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 이하 특별집행팀)은 22일 전두환씨 일가와 관련된 주변 인물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3곳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보도를 통해 특별집행팀이 전씨 부인 이순자씨 명의 개인연금 보험도 압류해 출처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추가 압수수색 대상은 전두환씨 일가의 미술품 구입을 10여년 넘게 대행하고 미술계 인사들과의 접촉을 주선해 준 전모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이며 지역은 서울과 경기, 제주도에 산재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모씨는 전두환씨 장남 재국씨가 운영하는 시공사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이사 직함을 갖고 활동했으며 전씨일가가 직접 운영한 한 갤러리의 대표도 지냈던 것으로 전해졌는데, 미술품 거래 외에도 전두환 일가의 재산 관리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두환 일가의 차명재산 관리자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현재 전두환씨의 딸 효선씨 명의로 되어있는 서울 신반포아파트의 경우, 전두환씨 차남 재용씨가 이 아파트의 소유권을 1992년 전모씨에게 이전했고, 전모씨는 2000년에 이 아파트를 다시 효선씨에게 넘겼는데 이 과정에 대해 ‘위장 매입’이라는 의혹이 있다.

검찰은 지난주 압수한 미술품 등 압수물을 분류해 목록으로 만드는 작업을 끝냈으며 회계·금융 자료의 분석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이번주 중 미술품 감정을 위한 전문가 분석에 나서고 조만간 전씨 일가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씨 일가의 해외 비자금 조사와 관련, 장남 재국씨가 지난 2004년 버진 아일랜드에 세운 페이퍼컴퍼니인 ‘블루 아도니스 코퍼레이션’에 대한 조사도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특별집행팀이 전두환씨 부인 이순자씨 명의로 되어있는 30억원짜리 개인연금 보험에 대해 압류 조치를 취한 소식도 전해져 눈길을 끌었다. 검찰이 특별집행팀을 만든 후 전씨 일가의 현금성 자산을 압류한 사실이 알려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씨는 이 연금 보험을 통해 매달 1200만원을 받았는데 이 상품은 일정액을 맡겨두면 주기적으로 이자와 원금 일부를 지급하는 연금 보험 형태여서 가입 시기가 오래 됐을 경우 실제 압류금액은 30억원보다 훨씬 작을 수 있다.

돈의 출처가 비자금 혹은 비자금에서 유래한 불법재산임이 입증돼야 실제 추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검찰은 해당 계좌 및 연결계좌를 정밀 추적하기 위해 영장을 발부받아 국내 보험사들에 전씨 내외와 직계 가족, 친인척 등의 보험 계약 정보를 넘겨달라고 요청한 상태이다.

검찰의 계좌추적과 별도로 국세청도 보험사 세 곳에 전씨 일가의 금융거래정보를 제공해 달라는 요구서를 보내는 등 사정당국이 전씨 일가의 현금성 자산 추적에 박차를 가하면서 앞으로 얼마나 많은 현금성 압류 재산이 추가로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