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유지지원금 만료 임박한 항공업계…무급휴직 사태 ‘우려’ 
상태바
고용유지지원금 만료 임박한 항공업계…무급휴직 사태 ‘우려’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1.05.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제외 올해 1분기 수백억 적자내며 재정 상태 악화
6월 말 정부 지원 종료…업계 “정상화 어려워…추가 지원 절실”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여객기가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고용유지지원금 종료를 앞두고 고용 불안에 휩싸였다. 당장 다음달 해당 지원이 끊기면 대규모 무급휴직 사태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사들이 1년 넘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공사들은 다음달 30일을 기점으로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만료된다.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는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체의 고용유지조치를 위해 휴업·휴직수당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해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근로자 실직을 막기 위한 제도다. 유급휴직의 경우 최대 180일까지 정부가 평균 임금의 70% 수준인 휴업수당 90%를 지원하고 나머지 10%는 기업이 부담한다. 지원 기간은 연간 최대 180일까지다.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종료가 약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항공사들은 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직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종료되면 항공사 대부분이 무급휴직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무급휴직도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평균 임금의 50% 수준으로 지원 규모가 떨어진다. 최악의 경우에는 무급휴직을 넘어 인력 구조조정까지 단행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항공은 간신히 화물 수송을 앞세워 올해 1분기 흑자를 달성했지만, 나머지 항공사들은 수백억원 적자를 냈다. 특히 화물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운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대다수가 자본잠식에 빠지며 재정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LCC의 현금 소진 속도가 빨라 어느 LCC도 올해를 버틸 만큼 유동성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라며 “국제선 여객 반등이 지연되면서 LCC들이 올해 내로 흑자 전환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에 항공업계는 정부의 연장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항공산업노조연맹은 이달 초 고용노동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연장 건의문을 제출했다.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도 최근 성명을 내고 “6월에 유급휴직지원금이 종료되고 7월부터 대부분의 항공사가 무급휴직체계에 돌입한다”며 “이에 정부는 대한민국 물류의 중심이자 핵심 기간산업인 항공업계에 대한 추가적인 고용유지 지원금 추가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한국항공협회 역시 조만간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확대를 위한 3차 건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항공협회는 지난 1월 1차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확대 건의서를 제출한 데 이어 지난 2월 2차로 제주항공을 방문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현장에서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