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추진
상태바
진주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추진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1.05.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기업 인건비를, 청년 교통복지수당·역량강화 교육 등 지원
진주시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 초년생, 스타트업 등의 관내 청년들에게 제도적으로 기회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진주시청 전경 (사진=진주시청 제공)
진주시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 초년생, 스타트업 등의 관내 청년들에게 제도적으로 기회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진주시청 전경 (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21일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청년 구직자에게 양질의 일자리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는 청년 인건비를 지원해 지역경쟁력 확보를 제고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은 ▲경남형 뉴딜일자리사업 ▲진주시 특화사업인 진주 실크‧바이오산업 부흥프로젝트사업 ▲경남 스타트업 청년채용 연계사업 ▲경남 청년장인프로젝트사업 ▲중소기업 청년활력사업 ▲경남 사회적경제 청년부흥프로젝트사업 등으로 올해 초 신규 사업장을 공개 모집하고 52명의 청년을 신규 채용 총 135명의 청년과 참여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형 뉴딜일자리사업은 미취업청년에게 단기 일자리 경험을 제공하고 이후 민간취업 연계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포스트코로나 대응형 뉴딜일자리사업으로 전환해 디지털‧비대면 영역의 사업장에 24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하여 올해 연말까지 지원한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고용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역 청년들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업장의 지역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특화사업인 진주 실크‧바이오산업 부흥프로젝트사업은 진주 실크·바이오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지역 우수인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초 7개 기업을 추가로 선정해 총 19명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스타트업 청년채용 연계사업은 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의 자생력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 2018년부터 45명의 청년을 지원했으며, 청년장인프로젝트사업은 관내 10인 미만의 소규모 제조업에 올해 8개 기업을 추가 선정하여 총 24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년의 정규직 채용과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 인재유입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취업청년활력사업에 올해 8명을 추가로 선정 23명을 지원해 오고 있다.

경남 사회적경제 청년부흥프로젝트사업은 청년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에서의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 지원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지원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9년부터 23개 기업, 46명의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 기업 및 청년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4월에 5개 신규사업장을 선정 올해 상반기 18개 기업, 22명을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 5개 기업을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각 사업마다 지원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사업에 선정된 기업에는 최대 2년간 월 180만원의 청년인건비를 지원하고 청년근로자에게는 월 10만원의 교통복지 수당과 주거지원금을 지원하고 주거지원금은 사업 참여를 위해 진주시로 전입했을 경우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월세를 지원한다.

또한, 참여 청년에게는 직무교육과 취‧창업 컨설팅 등 전문가 교육도 지원된다. 2년간 사업에 참여한 청년에게는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사업 참여 후 정규직으로 전환 후 고용 유지 시 분기별 250만원씩 1년간 최대 1000만원이 지원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은 청년과 기업 간 일자리 매칭을 통해 청년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지역인재를 배치함으로써 청년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코로나19와 취업난 속에서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