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하고 참회...부끄럽다...아프다” 김부겸도 ‘사과 청문회’
상태바
“반성하고 참회...부끄럽다...아프다” 김부겸도 ‘사과 청문회’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5.0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 여론악화에 김부겸도 바싹 몸 낮춰
임혜숙·박준영·노형욱에 경실련까지 "임명재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박지민 기자] 6일 열린 김부겸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사과 청문회’로 끝난 지난 4일 장관 후보자들 인사청문회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다. 김 후보자는 과거 자신에 행적에 대해 “참회한다” “부끄럽다” “아프다” 등 사과를 연발했다. 먼저 청문회를 거친 장관 후보자 5명 가운데 3명이 따가운 비판여론에 막혀 청문보고서 채택이 지연되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

이틀 일정 중 첫날인 이날 청문회는 시작부터 김 후보자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야당에서는 김 후보자가 행정안전부 장관 재직 시절 재해현장 기념촬영과 술자리 참석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김 후보자는 “사려 깊지 못했다. 낙담한 주민에게 상처가 됐다는 지적을 달게 받아들이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 자신의 저서에서 학교폭력 가해자였다고 고백한 것을 두고도 “왕따 문화를 접한 부모 세대들로서 과거 어린 시절에 저희들도 그런 부끄러운 게 있었다는 것을 고백을 드리고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으로 글을 썼다”고 해명해야 했다. 그는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문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서도 재차 사과하며 “성인지 감수성이 많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과 배우자 소유 차량이 모두 합해 32차례 과태료 체납으로 압류당한 데 대해서는 “제가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인 1996년 IMF 경제위기 직전에 컴퓨터 납품 및 유지 보수 회사를 하던 집사람이 자기 명의의 회사 차량을 (직원들과) 모두 함께 사용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를 못 했다”고 해명하면서도 “공직 후보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또 다시 고개를 숙였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해 당론으로 지명철회를 요구하며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정의당도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했고, 노 후보자에 대해서는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여기에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까지 가세해 이날 이들 3명에 대한 임명 재고를 요구했다. 여론이 이처럼 악화되자 더불어민주당은 단독으로 청문보고서 채택을 강행하지 않고 이날 처리를 미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